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갈라진 대한민국…탄핵 인용·기각 결정 후 더 걱정

24일 헌재 최종변론일·25일 朴 취임4주년 등
이번주 갈등 최고조…'3월 9·10일' 선고 유력
찬반세력 모두 불복…저항운동 펼칠 가능성

  • 웹출고시간2017.02.19 20:55:43
  • 최종수정2017.02.19 20:55:43
[충북일보=서울] 대한민국이 둘로 갈라졌다.

88서울올림픽과 2002한일월드컵경기 당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보여준 감동과 화합의 모습은 옛말이 됐다.

지금의 광화문 광장에는 '촛불'과 '태극기'로 갈라진 서글픈 대한민국의 자화상만이 남아있다.

여기에 세대간, 계층간 갈등까지 혼란의 연속이다.

한쪽에선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외치고 있다. 탄핵인용을 요구하며 헌법재판소를 압박하고 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존재도 부정한다.

야권의 유력 잠룡들은 국정안정을 위한 냉철한 자세보단 국민의 뜻이라는 자의적인 명분으로 대권을 향한 선동정치를 한다.

최근 제기된 '고영태·김수현 녹취록'과 관련해 야당은 뚜렷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그들의 행위에서 불법적인 요소가 속속 드러나고 있는데도 애써 외면하고 있다.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는 또 어떠한가.

이들은 매일 태극기 집회를 이어가며 대통령 탄핵 기각을 무조건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확실한 증거도 없이 이번 탄핵심판의 발판을 제공한 JTBC의 '태블릿 PC 보도'를 조작이라고 주장한다.

고영태·김수현 녹취록을 근거로 '최순실 게이트'가 아니라 '고영태 게이트'라고 외치고 있다.

보수정당의 정치인들이 보여주는 행동도 진보정당과 다르지 않다.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되자 정경유착의 잘못을 반성하고 재발장지를 위한 노력을 하기보단 역대정권의 '대기업 협찬'을 거론하며 물 타기를 시도하고 있다.

어지러운 정국 속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몫이다.

헌법재판소는 오는 24일을 최종변론일로 잡았다. 이런 추세라면 오는 3월9일 또는 10일 최종심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민심은 탄핵인용이 우세하다. 반대로 대통령의 문제점을 인정하면서도 이런 사례가 탄핵까지 이어지는 것은 무리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문제는 탄핵심판 이후다.

퇴진행동과 탄기국 모두 저항운동을 펼칠 태세이기 때문이다.

여야 원내대표가 얼마 전 모여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구도 합의를 했지만 탄핵 찬반세력 모두 헌재 심판을 수용하지 않을 태세다.

둘로 갈라진 대한민국을 봉합하고, 상생의 정치를 펼쳐야 할 정치권이 정신을 차려야 한다. 더 이상 자신들의 유불리에 따라 국민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

언론도 갈등을 조장하거나 거짓을 전달해서는 안 된다. 균형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

중도성향의 정치권 관계자는 19일 통화에서 "대한민국 정치권은 지금 정상이 아니다"며 "헌재의 심판결과를 지켜보면서 둘로 갈라진 대한민국을 치유할 방법을 고민해야 하는데 여야 모두 차기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정치공학적 셈법에만 열을 올리고 있어 탄핵 심판 이후가 더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