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구제역, 보은서 기승부리는 이유는

마로·탄부면 축산 밀집단지
면소재지 가로지르는 25번국도 주목
"백신 항체 형성되는 19일까지
3㎞ 방역대 묶는 것이 관건"
방역당국, 차단 방역활동 강화

  • 웹출고시간2017.02.14 14:02:37
  • 최종수정2017.02.14 14:02:37
[충북일보=보은] 보은군에서 한꺼번에 구제역 확진 농장 3곳이 추가로 나왔다.

전날(13일) 보은에서 3곳의 소 농가가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 농가는 모두 'O형' 구제역으로 확인됐다. 14일 현재 보은에서만 774마리가 살처분됐다.

지난 5일 보은군 마로면 관기리 젖소농장에서 올겨울 첫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이 일대에서만 벌써 7건이다. 지금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구제역 9건 중 대부분이 보은에서 발생했다.

지난 6일과 8일 각각 구제역 발생 농장이 나온 뒤 추가 발생이 없는 전북 정읍·경기 연천과는 상당히 대조적이다.

보은에서 유독 구제역이 기승을 부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관리의 효율성을 좇아 축산 농가를 집적화한 것이 주요인으로 손꼽힌다.

보은에서는 지난 5일 마로면 관기리 젖소농장(196마리)을 시작으로 9일 탄부면 구암리 한우농장(151마리), 11일 마로면 송현리 한우농장(68마리), 12일 탄부면 상장리 한우농장(171마리) 등 이날까지 총 4개 농장이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날 송현리에서 한우 105마리를 키우는 농장 1곳과 구암리에서 각각 한우 19마리·26마리를 키우는 농장 2곳이 추가됐다.

지점별로 보면 모두 첫 발생지의 3㎞ 방역대 내에 있다. 가깝게는 460m, 멀게는 2.4㎞정도 떨어진 거리다.

마로면과 탄부면 일대는 이들 농장을 비롯해 101개 농가가 소 9천100여 마리와 돼지 3천400여 마리를 사육하는 이 지역 최대 축산 밀집단지이다.

방역당국은 또 '25번 국도'를 주목하고 있다.

구제역 발생 농가가 3곳씩 나온 보은 탄부면과 마로면은 25번 국도가 가로지르는 지역이다.

발생 농가 간 거리가 0.4~2.6㎞로 가까워 당국은 가축·사료·분변을 싣고 달리는 축산 차량이 바이러스를 퍼뜨렸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현재 25번 국도 주변과 인접한 속리산 IC, 남상주 IC 등에 생석회와 소독제를 살포해 차단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일제 예방접종의 효과가 나타나는 오는 19일까지 보은 3㎞ 방역대를 묶는 것이 이번 구제역 확산 차단의 최대 관건이 될 것"이라며 "구제역 확산 원인을 입체적으로 분석, 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은 / 장인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한오현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장

[충북일보] 모든 만물은 땅을 근간으로 살아간다. 또 물을 마시며 살아간다. 땅이 없으면 발 디딜 곳이 없고, 물이 없으면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다. 땅과 물은 인간과 자연, 나아가 지구를 구성하는 뿌리이자 모태다. 그런 면에서 한국농어촌공사의 역할이 막중하다. 땅과 물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기관이기 때문이다. 109년 전 수리(水利)조합으로 출범, 지난 2000년 농지개량조합과 농어촌진흥공사 등의 통합으로 탄생한 한국농어촌공사는 삶의 근간의 되는 농지의 개간을 과학적·체계적으로 하고, 적재적소에 물을 공급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충북의 농토와 농업용수 관리·공급도 이들의 몫이다. 올해 1월 부임한 한오현(56) 충북지역본부장 역시 누구보다 땅과 물에 있어 전문가다. 청주 내수 출신의 그는 청주농고와 대전산업대 토목공학과를 나와 한평생을 땅과 물 위에서 살아왔다. - 농어촌공사가 주로 하는 일은. "우리 공사는 저수지 양배수장 등 농업기반 시설물을 이용, 영농에 필요한 양질의 용수를 적기에 제공하는 농어촌용수관리 전문기관이다. 이와 함께 식량생산기반 조성·관리, 농어업시설 안전재해대비, 농어촌 지역개발사업 등을 수행한다. 충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