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의회, 구속기소된 의원에 '의정활동비' 지급하지 않기로

'충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개정 추진
괴산·음성·진천·영동군의회 의정활동비 미지급
충북도의회와 7개 시·군의회 조례개정 미적지근

  • 웹출고시간2017.02.14 11:47:31
  • 최종수정2017.02.14 11:47:31
[충북일보=충주] 충주시의회가 구속기소 된 의원에게 의정활동비를 지급하지 않기로 하고 관련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충주시의회는 '의원이 공소 제기된 후 구금 상태에 있는 경우에는 의정활동비를 지급하지 아니한다'는 내용을 뼈대로 한 '충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충주시의회는 이달 안으로 관련 조례를 입법 예고하고 오는3월14~16일 열릴 예정인 제215회 임시회에 상정해 개정 조례안을 의결할 계획이다.

최근 충주시의회 A의원은 의원 당선 전 자신이 대표로 있던 B건설 대표로부터 관급공사 수의계약 일감을 몰아준 대가로 8천여 만원을 받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지난1월18일 경찰에 구속돼 수사를 받아왔으며, 지난 13일 검찰에의해 구속 기소됐다.

충주시의회가 구속 기소 상태의 의원에게 의정활동비 지급을 하지 않는 규정을 삽입한 조례 개정을 서두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충주시의회는 지난달 20일 공무원 급여일에 맞춰 월정수당(183만5천원)과 의정활동비(의정활동 자료 수집·연구비 90만원, 보조활동비 20만원)를 A의원에게 지급했다.

충주시의회 관계자는 "이달엔 A의원에게 의정활동비를 지급하지 않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며 "구속기소 된 의원에겐 의정활동비를 지급하지 않도록 하는 관련 조례를 다음 달 중 개정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 도내에서는 음성군의회를 비롯해 괴산군의회, 진천군의회, 영동군의회 등 4곳이 지난해 12월부터 관련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

이들 의회는 구속기소 된 의원에게 의정활동비를 지급하지 않지만, 해당 의원이 법원에서 무죄로 확정되면 지급하지 않은 의정활동비(여비)는 소급해 지급하도록 했다.

실질적인 의정활동과 관련한 의정활동비는 지급하지 않지만, 의원직을 유지한 상태에서 의원의 직무활동과 관련한 월정수당은 지급한다.

그러나 이들 의회 외에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 등 8곳은 아직 관련 조례를 제정하지 않았다.

행정자치부는 지난해 9월과 12월 두 차례 전국 지방의회에 '구금 지방의원 의정활동비 지급 제한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 관련 조례 개정을 권고했지만, 243개 광역·기초의회 가운데 여전히 70%(168곳)는 조례를 손질하지 않고 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