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2.16 18:20:12
  • 최종수정2017.02.16 18:20:12

박운갑

옥천소방서 예방안전팀장

24절기 중 봄이 시작된다는 입춘이 지나가는 2월입니다. 아직은 날씨가 춥고 손이 꽁꽁 어는 때이지만, 입춘이 지났다는 것은 날이 점점 따뜻해져 가고 얼음이 녹아가는 봄이 다가오는 시기입니다.

겨울에 얼었던 땅과 얼음이 서서히 녹고 봄꽃들이 다가오는 이 시기는 항상 밝게만 볼 수가 없습니다. 밝은 모습 반대편에는 바로 어두운 모습도 숨기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 어두운 모습은 바로 해빙기 안전사고입니다.

해빙기 안전사고는 왜 발생할까요?

원인은 겨우내 얼었던 땅이 해빙기 때 녹기 시작하면서 약해진 땅으로 인해 건축물에 균열, 붕괴 등의 안전사고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강가와 호수 등의 두껍게 얼었던 얼음도 해빙기가 되면 얇아지고 육안으로 보기에는 얼음이 두껍게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빙어낚시 등 레저활동 시 얼음이 깨지면서 물에 빠지는 안전사고도 발생합니다.

해빙기 때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위와 같이 건축물 붕괴와 레저활동 시 얼음이 깨지는 것 외에도 해빙기 등산, 쓰레기 소각 등 여러 가지가 더 있습니다. 이렇듯 해빙기의 안전사고는 우리 일상의 곳곳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빙기 안전수칙을 지켜야 하는데요. 이에 소방서는 안전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는, 노후 건축물 주변을 확인하세요. 우선, 노후 건축물이 균열이 일어났는지 지반이 내려앉아 기울어져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요. 무엇보다 가족의 안전을 위해, 집의 축대나 옹벽이 안전한지 확인하세요. 위험요인을 발견했을 때는 지체없이 119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해빙기에는 얼음낚시, 썰매 등 레저 활동 시 안전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강가나 호수의 얼음은 가운데로 갈수록 얇아지고 겉으로는 두께를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깨질 수 있으므로, 레저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얼음 밑으로 빠질 경우주변의 도움이 없다면 혼자서 얼음위로 올라 오기 힘들기 때문에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 해빙기의 등산은 더욱 철저한 준비를 해야합니다. 해빙기의 산은 바위와 땅이 얼었다 녹으면서 미끄러울 뿐 아니라, 낙석의 위험도 높습니다. 등산로는 간단하고 짧은 코스를 선택하고, 해가 지기 시작하면 바로 하산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논과 밭, 쓰레기 등 소각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해빙기는 건조한 기후이기 때문에 소각 시 불티 등으로 인하여 급격한 연소확대가 이루어져 큰 불로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소각을 할 경우에는 주변에 불을 끌 수 있는 소화기나 물 등을 준비하여 초기에 진화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와 같이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면 안전 사고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즐겁게 밝고 따뜻한 봄을 맞이하고자 한다면 우리 주위에 위험요소가 없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게 좋을 것입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