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98회 전국체육대회, 충북을 빛내라 - ②관중 먼저 찾는 대회 돼야

공무원·학생 등 관중 강제동원 논란
스스로 찾게 되는 콘텐츠 개발 필수
도체육회, '아는 것이 우선' 홍보 주력

  • 웹출고시간2017.02.06 22:05:16
  • 최종수정2017.02.06 22:05:16
[충북일보] 도내에서 열리는 국내·외 스포츠대회는 매번 '관중 강제동원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오는 10월 13년 만에 도내에서 개최되는 98회 전국체육대회도 마찬가지다. 관중들이 찾지 않는 대회는 자칫 '그들만의 잔치'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

최근 관중 동원 논란이 일었던 대회는 '청주세계무예마스터십'이다.

81억 원을 들여 지난해 9월 열린 이 대회는 7일간의 경기 일정동안 경기장을 찾은 관중이 6만7천384명에 그치면서 참패를 맛봤다. 게다가 대부분 관중은 충북도의 요청으로 동원된 시·군 공무원 등이었다.

당초 충북도는 목표 관중 16만명 중 14만명을 공무원·학생·주민자치센터 등을 동원할 계획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그럼에도 주최 측인 충북도는 "1회 올림픽보다 성공적인 대회, 도민과 함께 이뤄낸 기적"이라고 표현해 논란은 계속됐다.

당시 청주시민들은 "시민들이 관심도 없는 대회에 너무 많은 돈이 들어갔다"며 "결국 그들만의 잔치로 끝났다"고 혹평했다.

이처럼 관중이 찾지 않는 대회는 의미가 없다는 것이 도내 체육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충북도체육회는 지난 1월부터 전국체전 담당 부서를 만들어 도내 체전 분위기 형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도체육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하는 사업은 '홍보'다. '대회 일정을 아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시·군 지역축제와 연계한 홍보사업이나 도민결의 이벤트 등 도민에게 알리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삼고 있다.

이후 타 시·도와 자매결연, 도민 서포터스 운영과 문화예술 축제, 특별상설이벤트 광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경기장·체전일정·대회 기록·교통 등 안내도 함께 진행한다.

도체육회는 전국체전을 찾는 관중들이 체전뿐 아니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관광상품개발을 통해 관광객 유치에도 나선다.

한 체육계 관계자는 "선수들이 아무리 좋은 경기를 펼친다고 해도 관중들이 없으면 대회 자체의 의미가 사라진다"며 "강제동원이 아닌 관중들이 직접 찾을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도내에서 치러진 많은 대회가 관중 강제동원을 두고 말이 많았던 만큼 이번 전국체전은 철저한 준비를 통해 성공하길 바란다"고 했다.

도체육회 관계자도 "전국체전에서 학생·공무원 등 관중들을 강제 동원하지 않을 것"이라며 "충주시와 함께 '관중이 찾는 대회'를 만들기 위해 체육과 문화·예술이 접목된 콘텐츠를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