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KTX세종역 저지 충청 '한마음 한뜻'

충남북도의회, 국토부 항의방문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철회 요청

  • 웹출고시간2017.02.06 22:05:37
  • 최종수정2017.02.06 22:05:37

6일 김양희 충북도의장과 임병운·박봉순 의원, 윤석우 충남도의장과 조길행 의원이 6일 고속철도(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해 최정호 국토교통부 2차관을 면담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충북일보] 충북도의회와 충남도의회가 고속철도(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해 6일 국토교통부를 찾아 서한문을 전달했다.

김양희 충북도의장과 임병운·박봉순 의원은 이날 윤석우 충남도의장과 조길행 의원과 최정호 국토교통부 2차관을 면담하고 '철도선로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철회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들은 최정호 2차관에 전달한 서한문을 통해 오송역 이용객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고속철도 분기역으로 그 위상과 가치를 높여가고 있는 점, 오는 20일부터는 KTX 오송역~정부 세종청사 구간 택시 요금의 복합할증이 폐지되는 점 등을 들어 세종역 설치 명분이 없어졌음을 강조했다.

복합할증이 폐지되면 오송역에서 정부 세종청사(17.9㎞)까지 2만360원이던 택시요금은 1만5천640원으로 4천720원 낮아진다.

또한 오송역과 공주역 역간거리는 44㎞로 세종역이 들어서면 각각 22㎞로 반분돼 적정 역간거리 기준인 57㎞, 최소 역 간 거리 42.7㎞에 위배되고 세종에서 오송역 간 BRT 도로 등 이미 구축된 도로망과 중복 투자로 혈세 낭비가 불 보듯 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해 12월 마무리하기로 했던 용역 기한을 오는 4월로 연장한 것은 수서발 고속철도(SRT) 개통에 따라 KTX 증편 및 운행계획 변경 등 여건이 달라져 그 타당성을 다시 검토하겠다는 변명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지역 이기주의에 함몰된 세종시 일부 정치인들이 시민의 교통 편익을 위한다며 KTX 세종역 신설을 공공연히 추진하고 있어 그동안 굳건하게 지켜 오던 충청권 공조의 틀을 깨고 있다"며 "국토부와 이해찬(세종) 국회의원, 이춘희 세종시장은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KTX 세종역 신설을 백지화하지 않고 계속 추진한다면 370만 충청권 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로 강력한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며 "국토부는 조속한 시일 내 세종역 신설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덧붙였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