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1.25 14:02:13
  • 최종수정2017.01.25 14:02:13
[충북일보] 명절 때만 되면 근로자들의 임금체불 문제가 거론된다. 이번 설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해 임금 체불액은 1조4천286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고용노동부 청주지청에 따르면 충북도내 지난해 임금체불액은 367억1천394만여 원으로 집계됐다. 3년 연속 증가추세다.

최근 3년 간 체불 사업장 수는 9천715곳, 근로자 수는 1만7천93명에 달했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상습 임금체불 업주 239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도내에서는 모두 5명의 체불 업주가 이름을 올렸다.

지금 대한민국은 매우 혼란스럽다. 이런 때일수록 서민경제가 살아나 가정경제가 안정돼야 한다. 그런데 체불임금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체불임금은 서민경제의 의지를 꺾는 행위다. 기본적인 생활 영위를 막는 짓이다.

정당한 노동에 정당한 임금은 근로자와 사업주의 기본적인 약속이다. 노동과 임금으로 만드는 신뢰기반이다. 그런데 이런 약속이 깨지고 있다. 그 바람에 경제 활동의 틀도 무너져가고 있다. 공동체의 유지·존속도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내일 모레가 설 명절이다. 서민들의 돈 씀씀이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임금이 밀려 제 때 나오지 않고 있다. 사장 등 사용자의 인정에 호소하지만 쉽지 않다. 아무리 고용관계라고 해도 돈 문제를 말로 해결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고 협박이나 폭력을 사용할 수도 없다. 종종 근로자들이 폭력시위를 벌이기도 한다. 하지만 위험한 방법이다. 돈을 받기는커녕 오히려 가해자로 몰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체불임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대한 합법적인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

합법적인 방법으로는 형사고소(진정)와 민사소송이 있다. 먼저 임금을 지급받지 못한 근로자는 사업장 관할 지방노동관서(지방노동청, 지청 등)에 진정을 내거나 고소를 할 수 있다. 진정이나 고소가 들어오면 근로감독관은 시정지시를 내리게 된다.

사업주가 기한 내에 이행하지 않은 때는 지방노동관서가 수사에 착수한다. 만일 근로기준법 등 법령 위반 사실이 드러나면 사건을 검찰로 송치한다. 체불임금 사건에서 근로감독관은 사법경찰관이다.

민사소송에 의한 해결 방법도 있다. 진정이나 고소로도 체불임금을 받지 못했다면 임금소송을 할 수가 있다. 형사고소 등을 하지 않아도 가능하다. 하지만 노동관서에서 체불임금확인원을 받으면 소송을 하는 데 훨씬 수월하다.

올해도 경기 불황 등으로 체불 임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는 임금체불에 대한 사업주의 형사적 책임을 확대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고액·상습 임금체불 사업주 처벌 강화, 정식재판 기소 확대 등 사회적 약자인 근로자 보호를 위한 종합대책도 마련돼야 한다.

'반의사불벌죄' 악용 사례도 막아야 한다. 사업주가 재산을 은닉하고 상습적으로 체불하는 경우도 있다. 명절 때 뿐만 아니라 상시적인 관리감독이 필수적이다. 그래야 정상적인 노사관계, 기업문화가 정착될 수 있다.

근로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임금체불은 가정의 생계기반을 무너트리는 것과 같다. 의미를 확대하면 사회의 신뢰기반 근간을 허무는 일이다. 결론적으로 개인과 가정은 물론 사회 전체에 해악이다.

일용직 근로자들에게 임금체불은 직접적인 생계위협과 같다. 이번 설 명절엔 임금체불로 고민하는 근로자들이 줄어들었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