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장화온

MBA J&B 교육컨설팅 대표이사

행복. 해피. 하회탈. 한국

네 단어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필자는 'ㅎ '에 두었습니다.

요즘 SNS 상에 가장 많이 오르내리는 이모티콘 이기도 합니다.

맞장구를 쳐 주고, 상대방의 기운을 북돋우어 주는 데는 이만한 단어가 없습니다.

바로 웃음(ㅎㅎ)입니다.

하하하 하면서 너털웃음을 짓는 사람도, 호호라고 손을 살짝 얹고 웃는 사람도, 하회탈을 쓰고 뒤에서 웃으시는 옛 어른도, 한국이라는 공동체 속에서 호흡하는모든 사람은 ㅎㅎ 속으로 들어갑니다.

우리나라는 세계10위권의 경제규모이지만 행복지수로는 하위권을 맴돕니다.

이제 진정한 웃음을 찾아 행복대국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첫째로 웃음은 면역세균을 활성화시켜 건강하게 합니다.

일본 오사카 미나미 박사 연구팀은 암환자 19명에게 희극을 3시간동안 보며 마음껏 웃게 한 후, 그 전후의 암세포를 공격하는 자연 살해(Natural Killer)세포의 활성도를 관찰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모든 환자에게서 활성도가 상승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NK 세포는 암세포 표면에 달라붙어 구멍을 뚫고 세포막을 터트려 공격합니다.

또한 웃음은 진통작용을 하는 베타 엔돌핀 등의 물질을 분비시켜 기분을 좋게 하며 , 긴장감을 풀어 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는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를 내려가게 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유지시킵니다.

둘째로 웃음은 신뢰를 만들어 갑니다.

웃음 중에 진짜 웃음은 서로 하나가 되어 일체감을 느끼면서 나누는 웃음입니다.

웃음이 가득한 공동체는 서로 다툴 일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1960년 케네디와 닉슨이 미 대선을 치를 때, 어느 누구도 1946년 하원의원에 당선된 후 행정과 정치를 두루 경험한 닉슨의 당선을 부정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당당하고 밝은 미소를 가진 케네디와 엄숙하지만 불안하고 어두운 닉슨은 TV토론에서 명암이 갈렸습니다.

"이 나라는 훌륭한 나라이지만 더 훌륭해 질 수 있고, 강한 나라이지만 더 강해 질 수 있다"고 설득하는 후보에게 열광한 것입니다.

국민들의 마음속에 케네디가 뿜어내는 온화한 미소가 미국 사회를 좀 더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는 신뢰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2017년 정유년에는 촛불과 태극기로 양극화되어 상처받은 우리의 가슴을 웃음으로 가득 채워 줄 지도자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이제는 나쁜 모습만을 가진 후보 중에 덜 나쁜 지도자를 뽑는 것이 아니라

좋은 정책을 많이 가진 후보 중에 더 많은 웃음을 줄 수 있는 지도자를 뽑아야 하겠습니다.

한껏 고무되어 포퓰리즘을 남발하여 국민들의 가슴을 부풀여 놓는 지도자가 아니라, 생업에 충실하면서 미소를 가득 품은 가정을 중시하는 지도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중학시절부터 항상 들었던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가 가슴에 와 닿습니다.

수신(修身)은 바로 웃음에서 시작됩니다.

스스로가 웃을 수 없는 지도자가 어떻게 가정과 국민을 행복하게 만들겠습니까·

낮은 곳에서나 높은 곳에서나 당당하게 웃을 수 있는 행복한 지도자가 정유년에

혜성처럼 나타나서 온 국민이 웃을 수 있는 그 날을 소망해 봅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