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반기문 "정권교체 아닌 정치교체 해야"

각계 인사·국민의견 듣고 조만간 대권입장 피력
"국가·국민 위해서라면 온몸을 불사르겠다"

  • 웹출고시간2017.01.12 21:16:55
  • 최종수정2017.01.12 21:16:55
[충북일보] "정권교체 아닌 정치교체가 이뤄져야 합니다."

유력 대선주자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부인 유순택 여사와 함께 12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반 전 총장은 인천공항 입국장을 나서며 "날씨도 춥고 저녁 늦은 시간에 이렇게 따뜻하게 환영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취재진과 지지자 등을 향해 감사인사를 했다.

반 전 총장은 귀국 인사를 통해 "유엔 사무총장으로 인류평화, 약자 인권보호, 가난한 나라 개발, 기후변화 대처, 양성평등을 위해서 지난 10년 열심히 일했다"며 "전쟁을 겪은 나라를 보며 우리의 안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절실히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성공한 나라는 왜 성공했는지, 실패한 나라는 왜 실패했는지 가까이서 지켜봤다. 지도자의 실패가 민생의 파탄을 어떻게 불러오는지, 우리의 안보, 경제, 통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10년 만에 고국에 돌아와 조국을 돌아보니 나라가 갈갈이 찢어지고, 사회는 부조리로 얼룩지고, 젊은이의 꿈은 꺾이고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라며 "국민의 대통합을 이뤄내야 한다. 부의 양극화, 지역갈등, 세대 간 갈등 등 국민적 화합을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젊은이들이 미래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제가 노력하겠다. 우리 모두가 힘을 합친다면 반드시 이 난국을 이겨낼 수 있다. 우리에겐 국난을 이겨내는 단합된 힘이 있다. 함께 극복하자"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대권도전 의지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 피력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권력의지가 있느냐 묻는데, 분열된 나라를 하나로 묶어서 세계 인류국가로 이끄는 뜻이라면 제 한 몸 불사를 의지가 있다. 그러나 소위 남을 헐뜯고 무슨 수단을 써서라도 정권을 재창출하겠다는 것이라면 없다"고 전제한 뒤 "국가를 위해, 국민을 위해서라면 온몸을 불사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지도자들과 우리 사회의 분열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함께 논의하겠다. 더 분열되면 민족적 재앙이다. 정권교체가 아니라 정치교체가 이뤄져야 할 때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지금의 정치권은 광장의 민심 아닌 오직 자신들의 이해관계만 따지고 있다. 정말 개탄할 일"이라며 현 정치상황을 비판했다.

그는 끝으로 "앞으로 국민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듣겠다. 겸허히 듣고 사심없는 결정을 하겠다. 오래 걸리지 않을 거다"며 곧 대권의지의 공식입장을 밝힐 뜻을 비쳤다.

반 전 총장은 '박연차 23만달러 수수의혹'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중앙선관위에 문의해봐라. 아무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이미 결정난 사안이다. (박연차)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자꾸 제기하는 것은 그 의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 정당치 않다. 박연차 금품 전달에 왜 내 이름이 나오는지. 이 문제에 관해서는 분명히 밝혔기 때문에 더 이상 답변하지 않겠다"며 결백함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일본과 위안부 할머니 합의'에 대해서는 "한일 양국간의 합의가 이뤄진 것은 존중하지만 다만 궁극적 합의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한을 풀어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문제는 과거를 직시하고 미래지향적인 방향에서 봐야한다"며 재협상해야 한다는 뜻을 비쳤다.

반 전 총장은 기자들과 질의응답 이후 공항열차를 타고 서울 역에 도착한 뒤 준비된 승용차로 서울 사당동 자택으로 향했다.

반 전 총장은 이튿날인 13일 오전 9시 자택에서 지근거리인 국립현충원에서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등 역대 대통령의 묘역을 모두 참배한다. 이후 오전 11시 사당동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을 신고한다.

14일에는 고향인 충청북도 음성의 선영을 둘러보고 '음성 꽃동네'를 방문한다. 이후 충북 청주의 모친 신현순(92) 여사의 자택으로 이동해 하룻밤을 묵는다. 자신이 학창시절을 보낸 충주의 환영 행사에도 참석한다.

반 전 총장은 15일 귀경해 참모진과 회의를 열어 향후 일정 등을 점검한다. 정치인들과의 접촉은 설 연휴까지 자제한다는 게 공식 방침이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정세균 국회의장, 양승태 대법원장 등 '3부 요인'은 만날 계획이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