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반기문 전유엔사무총장 귀국환영대회 관심

14~15일 고향 음성과 충주에서 개최준비

  • 웹출고시간2017.01.08 16:53:00
  • 최종수정2017.01.08 16:53:00
[충북일보=충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생가인 음성군과 본가가 있는 충주시가 반 전 총장 귀국 환영대회를 준비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반 총장이 태어난 음성군에서는 음성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등 지역 민간사회단체에서 14일이나 15일 음성체육관에서 반 전 총장 귀국 환영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들은 반 전 총장이 귀국 직후 자신의 고향이자 선친 묘소가 있는 원남면 상당리 행치마을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해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필용 음성군수는 선관위 자문을 거쳐 행사에 참석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또 반 전 총장이 음성에 이어 초·중·고를 졸업한 충주에 들러 노모 신현순(95) 여사를 만날 것으로 보고 충주시 민간사회단체들도 대대적인 환영행사를 열기로 했다.

충주시재향군인회·충주시새마을회·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충주시사회단체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귀국 충주시민환영대회추진위원회는 충주체육관에서 5천여명이 참석하는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추진위는 반 전 총장이 19대 대선 출마 의사를 내비친 만큼 이번 환영대회가 공직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고 있다.

추진위는 행사 전반에 대한 내용을 선관위에 제출해 자문을 얻기로 했고, 충주시도 추진위에서 조길형 시장의 환영사 등을 요청해 선관위에 질의한 상태다.

선관위 관계자는 "환영대회 행사와 관련해 추진 단체와 시에서 질의한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지난해 12월31일로 유엔 사무총장 10년 임기를 마치고 오는 12일 오후 5시30분 아시아나 항공편을 이용, 인천공항으로 귀국한 뒤 고향인 음성과 초·중·고 학창 시절 생활했고, 어머니가 살고 있는 충주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반 전 총장의 충주고 후배인 이언구 전 충북도의회 의장은 지난 5일 충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반 전 총장은 환영행사를 하지 말라는 의사지만 굳이 한다면 최소화해서 간단하게 인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신신당부했다"고 전했다.

충북도내 자치단체장과 정치인 중 누가 이번 환영대회에 참석할지도 주목된다.

반 전 총장과 동향이고 서울대 동문이며, 공직생활을 함께 해 막역한 사이인 이시종 충북지사는 정치적 오해를 사지 않는 선에서 음성에서 간단한 인사만 나눌 것으로 알려졌으며, 조길형 충주시장과 이필용 음성군수, 이종배·경대수·박덕흠·권석창 의원과 새누리당 도·시·군의원들은 대거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충주 / 김주철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