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갈색 팽이버섯 시장성 있다"

충북농기원, 가락동 도매시장 경매사 대상 평가
포장재 개선 등 지적도

  • 웹출고시간2017.01.04 16:36:06
  • 최종수정2017.01.04 18:23:57

'금향 2호'

[충북일보]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이 개발한 갈색 팽이버섯 신품종 '여름향 2호'와 '금향 2호'가 시장성을 인정받았다.

충북농기원은 서울 가락시장 동화청과 회의실에서 가락시장 경매사들과 농촌진흥청 관계관을 대상으로 모양과 맛 등에 대한 평가회를 가진 결과 아삭아삭한 식감과 이 사이에 끼지 않아 시장성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갈색 팽이버섯은 기존 백색 팽이버섯과 색에서 뚜렷하게 차별화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다만 버섯 포장재가 소비자들이 찾을 수 있도록 좀 더 세련되어야 하며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었다.

평가회에 참석한 마성훈 서울청과 경매사는 "신품종 버섯이 시장에 자리잡기 위해서는 좋은 품질의 고정적인 물량을 꾸준히 출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신품종 팽이버섯이 기존 팽이버섯보다 우수하다 할지라도'팽이'라는 이름으로 유통시키면 저가인 기존 팽이버섯의 영향권에서 벗어나기 어려우므로 새로운 이름을 사용해 고급화 전략을 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갈색 팽이버섯은 충북농기원에서 개발된 품종으로 지난해에 품종보호 등록됐으며 다품목 재배를 희망하는 버섯 농가 4곳에 각각 통상실시 계약이 체결, 충북과 경남 버섯농가를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