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름값 못 한다" 국가대표 호텔체인 헛구호

'베니키아' 무용지물 전락 - ①운영 현황
관광공사 인증·관리 비즈니스호텔급 체인브랜드
2009년 가맹호텔 37곳으로 시작 현재 52곳 등록
충북 2곳 불과·충남은 전무… 수도권 집중 심각

  • 웹출고시간2017.01.02 21:39:56
  • 최종수정2017.01.02 22:03:45

편집자

최고의 휴식을 선사하는 한국의 대표 호텔을 표방하는 의미에서 'Best Night in Korea'의 머리글자를 딴 '베니키아(BENIKEA)'. 한국관광공사가 2009년 국내 최초로 탄생시킨 한국형 비즈니스호텔급 체인브랜드다. 국내를 방문하는 해외 여행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숙박 인프라 개선을 통해 국내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지만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가맹호텔조차 지나치게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사업의 본래 취지인 국내 관광 활성화가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베니키아' 운영 현황과 이를 통해 살펴본 충북도 숙박 인프라의 실태 및 대안을 3차례에 걸쳐 진단해 본다.

한국관광공사가 운영·관리하는 비즈니스호텔급 체인브랜드 '베니키아(BENIKEA)'의 가맹점인 청주 나무호텔 전경.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베니키아(BENIKEA)' 가맹호텔은 1월 현재 기준 전국 주요 관광지 52곳, 미국과 일본에 각각 1곳씩 분포해 있다.

스탠다드·프리미어(특급)·가족호텔(취사 가능) 등으로 구분되며, 1박당 최대 100달러 내외(비수기·평일 일반실 기준)의 객실요금을 제공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실속 있는 여행을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적합하다는 게 관광공사의 설명이다.

◇가맹호텔 수 '뚝'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민석(경기 오산) 의원이 지난해 관광공사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베니키아 사업이 시작된 지난 2009년 국내와 해외에 있는 가맹호텔은 총 37곳이었다.

이후 가맹호텔 수가 꾸준히 증가해 2013년 62곳을 기록했지만, 새롭게 가맹한 호텔보다 가맹 취소된 호텔이 더 많아지면서 2016년 8월 기준 가맹호텔은 51곳에 그쳤다.

2009년 가맹 사업 시작 이래 98곳이 등록됐으나 47곳이 가맹 취소된 데 따른 결과다.

가맹 취소된 호텔 47곳 중 47%에 달하는 22곳은 계약을 연장하지 않아 자동으로 계약이 취소된 것으로 조사됐다.

가맹 취소 사유 중 상당수는 '계약 미연장'이었다.

호텔들이 베니키아 브랜드의 장점을 크게 느끼지 못한다는 의미다.

또한 '부적절한 유흥시설 변칙 영업'으로 인해 가맹이 취소된 곳도 4분의 1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 2곳·대전 1곳·충남 0곳

2일 기준 현재 베니키아 가맹 호텔은 지난해보다 1곳 늘어난 국내 52곳, 해외 2곳으로 총 객실수는 4천618개다.

베니키아 홈페이지에 안내된 지역별 호텔은 △서울 10곳 △경기·강원 각각 7곳 △제주 6곳 △전북 4곳 △인천·경북 각각 3곳 △충북·부산·경남·전남 각각 2곳△광주·대구·대전 각각 1곳이며, 충남은 단 한 곳도 없었다.

대표적인 관광도시로 불리는 강원·제주지역을 제외하면 전체 52곳 중 33%(17곳)가 서울·경기지역에 쏠려 있는 모습이다.

분산형 관광이 아닌 수요자 중심 위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관광공사 정책의 허점이 드러난 셈이다.

수도권뿐 아니라 전국 곳곳에 호텔체인을 고루 육성해야 체류형 국내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베니키아 사업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대목이다.

관광공사가 야심차게 추진한 국가대표 호텔체인 '베니키아' 육성 정책이 비수도권 관광 활성화를 유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충북도 역시 숙박 인프라 확충 등 별다른 관광 활성화 정책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 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