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배아파 낳은 자식인데… 천륜 부정하는 '절망의 시대'

미숙아 병원에 버리고 사라진
20대 미혼모 벌써 3번째 범행
화장실 출산 후 방치한 10대
영아유기·요보호아동 수 여전
어린나이 출산 부정적인 인식
관계기관 접근성 어려워
사회적 차원의 접근 필요

  • 웹출고시간2017.01.02 21:40:52
  • 최종수정2017.01.02 21:40:52
[충북일보] 비정한 세상이다. 자신이 낳은 갓난아이를 버려둔 채 사라진 20대 미혼모가 구속되는 등 '천륜지정(天倫之情)'이란 옛말이 무색할 정도다.

청주청원경찰서는 청주 한 종합병원에서 미숙아를 출산한 뒤 아이를 버리고 달아난 A(여·25)씨를 영아유기 혐의로 구속했다고 2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10월16일께 지역 한 병원에서 임신 8개월 만에 남자아이를 출산, 아이를 병원에 둔 채 달아난 혐의다.

아동보호전문기관의 고발로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A씨를 추적, 충남 천안에서 생활하고 있던 A씨를 붙잡았다.

A씨는 이전에도 모두 2차례 출산한 아이를 버리고 도주해 처벌받은 전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경찰에서 "아이를 낳은 뒤 내야 할 병원비가 없었다"며 "돈을 벌어 아이를 데리러 오려고 했다"고 진술했다.

같은 날 이 경찰서는 집에서 출산한 아이가 숨지자 집안 욕실 등에 유기한 B(여·18)양을 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B양은 지난해 12월12일 청원구에 있는 자신의 집 화장실에서 출산한 여자아이가 숨지자 아파트 욕실과 소화전 등에 7일 동안 유기한 혐의다.

발견 당시 숨진 아이에게서 특별한 외상은 발견되지 않았다. 시신은 부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사인 미상'이라는 1차 소견을 경찰에 구두 통보했다.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도내에서 발생한 영아유기 사건은 지난 2011년 6건, 2012년 6건, 2013년 3건, 2014년 4건, 2015년 4건, 지난해 2건이 발생했다.

도내 요보호아동(부모 등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에게 양육되지 못하는 18세 미만의 아동) 수는 2013년 152명, 2014년 152명, 지난 2015년 178명으로 증가 추세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유사 사건을 살펴보면 10대에서 20대 초반까지 비교적 어린 나이에 아이를 갖게 된 여성이 대부분이다. 이런 여성들이 사회적 편견과 경제적 어려움 등에 현실적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정상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정일 충북보건과학대 교수는 "이러한 문제에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폐쇄적인 사회 분위기와 가정의 붕괴가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라며 "가정에서 부모와의 애착 관계나 정서적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어떠한 문제가 생기더라도 마음을 터놓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외부 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사회적 인식에 대한 두려움은 물론 각 기관에 대한 정보력·접근성 부족 등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여성 상담센터 등 관계 기관에서는 이 같은 사례를 기다리기보다 직접 찾아 나서 도움을 주려는 적극적인 활동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 박태성기자 ts_new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