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간도임시정부 계승해 간도 영토화 추진해야"

13개 역사·시민단체 '간도임시정부회복위원회' 발족
한·중국경회담 촉구… 독도 등 영토문제 해결 활동도

  • 웹출고시간2017.01.02 17:58:18
  • 최종수정2017.01.02 18:03:00

간도임시정부회복위원회가 지난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발족식을 열고, 한중국경회담 촉구를 결의하고 있다.

[충북일보] 우리의 고토(古土)인 간도의 영토화를 위해 시민단체들이 정유년 벽두 거리로 나섰다.

'간도임시정부회복위원회'는 정해감계회담(丁亥勘界會談) 130년을 맞아 지난 1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발족을 알리고, 한·중국경회담 촉구를 결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허성관 미래로 가는 바른역사협의회 대표, 황천풍 우리역사당 대표, 이지영 참환역사신문, 장계황 동국대 행정대학원 교수, 지원스님(태극한국사 주지·전 청주불교방송 사장) 등 13개 역사·시민단체와 시민 등 100여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간도는 우리 민족의 발상지이자 우리가 개간한 우리 영토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있다"며 "지금 당장은 찾을 수 없을지라도, 후손들이 반드시 찾을 수 있도록 정부와 학계, 시민단체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간도임시정부회복위원회는 간도는 고조선으로부터 한반도 분단 이전까지 우리가 개간한 우리 영토라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간도협약은 국제법상 무효인데다 조중변계조약 또한 비밀조약으로 효력이 없기 때문에 현재 국경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국경협상의 당사자로서 권한은 대한제국을 승계한 한반도 유일합법정부인 대한민국에 있다는 얘기다.

한국과 중국의 공식적인 국경은 1885년 을유감계회담과 1887년 정해감계회담을 통해 확정하고자 했으나, 백두산정계비(白頭山定界碑) 상의 토문강(土們江)에 대한 이견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백두산정계비상의 토문강이 실제 존재하는 토문강이라면, 간도와 연해주 전체가 우리 영토가 되기 때문에 중국으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었던 셈이다.

이에 따라 청국교섭공사 원세개(袁世凱, 위안스카이)는 1888년 4월28일 "1887년 감계는 협정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에 국경은 후일의 감계에서 다시 확정할 것"이라고 우리 정부에 공문을 보내 왔으나, 후일 감계 일정을 잡지 못해 국경을 확정하지 못한 채 중단됐다.

1909년 9월4일 일본과 중국이 간도협약(間島協約)을 체결, 압록강~두만강으로 국경을 확정해 간도가 우리 영토에서 떨어져 나가면서 국민들은 한반도의 위치를 압록~두만강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동포 200만명이 거주하는 간도는 영원히 분리될 수 없었다. 1945년 8월20일 간도지역에 일본이 물러가자 간도 조선인이 주축이 돼 '간도임시정부(間島臨時政府)'를 수립, 국적을 회복하는 등 간도를 관할했다.

간도임시정부의 간도 할양 요구에 5월20일 중공과 소련 대표는 할빈협정(Harbin Treaty)을 체결, 제13조에 '적당한 시기 북한에 편입시킨다'고 규정했다.

1948년 2월에는 북한과 소련, 중국이 2차평양협정을 체결해 간도·안동·길림을 북한에 귀속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들은 1948년 7월부터 간도(間島), 안동(安東), 길림(吉林) 3개 자치구를 직접 행정관할하고, 연길(延吉)·목단강(牧丹江)·무릉(穆陵) 지역에 북한 정규군을 주둔시켰다.

그러나 1949년 10월1일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과 함께 공산당 연변위원회가 '간도임시정부'를 접수하면서 간도의 독립과 북한 편입이 무산되고 말았다.

이후 북한과 중국은 1962년 조중변계조약(朝中邊界條約) 체결을 통해 백두산을 양분하고, 압록강과 두만강으로 국경을 확정해 간도를 중국 땅으로 인정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태극한국사 주지 지원스님은 "정부가 간도 영유권을 선언하고, 중국에 중단된 감계 재개를 통보하는 것이 시급하다"면서 "간도임시정부회복위원회는 간도영토화를 위한 헌법 제3조 개정 촉구 서명운동과 간도임시정부 자료 발굴·현지답사, 간도역사 한국사 편입, 문화영토 확장, 한민족 정체성 확립을 위한 연구·교육, 통일한국의 영토정책 수립 등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경회담 촉구 결의대회를 통해 간도의 영토화뿐 아니라 대마도 수복, 독도 지키기 등 영토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