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립한국문학관 유치 '지방 소외론' 확산

문체부 산하 문학진흥TF, 건립 최적지로 서울 3곳 언급
전국 지자체 발끈… 충북 문학계도 집단반발 조짐
미온적 태도 지적에 道 "검토 후 대비하겠다" 해명

  • 웹출고시간2016.12.27 21:18:26
  • 최종수정2016.12.27 21:18:26
[충북일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학진흥 태스크포스(TF)가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적정 후보지로 서울시 3곳을 언급, '지방 소외론'이 확산되면서 충북도의 적극적인 유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문학진흥TF는 지난 22일 '문학진흥 중장기대책안 발표 토론회'를 열고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최적 후보지를 공개했다.

이날 발표된 후보지는 △문화역서울284(서울시 중구 봉래동) △국립극단 부지(서울시 용산구 서계동) △용산공원 내 부지(서울시 용산구) 등으로 당초 공모에 참여하지 않은 곳들이다.

이들 후보지 3곳이 대표성·상징성·확장성·접근성·국제교류 가능성 등 5가지 선정기준에 가장 부합했다는 게 문학진흥TF측이 밝힌 선정 이유다.

이날 문학진흥TF는 기존 공모 후보지에 한정하지 않는 것은 물론 조건을 갖춘 국유지를 추가로 검토하고, 기존의 공모 후보지를 포함해 다양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향후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유치전에 뛰어들었던 전국 지자체들은 문체부가 과열 유치경쟁을 핑계로 공모를 연기한 뒤 산하 TF를 통해 최적 후보지를 선정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도내 문학계 관계자는 "지난 5월 16개 광역지자체에서 총 24곳의 후보지를 신청한 상황에서 공모가 아닌 방식으로 서울지역 후보지를 일방적으로 추가한 것은 지방을 소외시킨 행태로 볼 수밖에 없다"며 "문학진흥TF가 국유지를 추가로 검토하겠다는 전제를 뒀지만, 사실 문학계에서는 이미 국립한국문학관이 서울에 건립될 것이라고 확신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문체부는 문학진흥TF의 논의 사항과 진행 중인 기초연구, 정부의 정책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내년에 출범하는 문학진흥정책위원회의 검토·심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최종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방향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지역 문학계는 '지방 소외론'에 대해 회의적인 목소리를 내면서도 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청주지역 작가 A씨는 "최근 인천시와 인근 대전시 등 광역자치단체들이 이 같은 추진 상황을 인지하고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충북도도 미온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하루 빨리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도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최근 문체부로부터 문학진흥기본계획과 국립한국문학관 유치와 관련된 의견을 보내달라는 요청이 왔다"며 "국립한국문학관 유치 관련해선 문체부에서 명확하게 공지한 것이 없어 대응책은 별도로 마련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내부 검토를 거쳐 적절히 대비하겠다"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5월 도는 국립한국문학관 후보지평가위원회를 열고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흥덕구청 옆 공공용지(시유지)와 옥천군 정지용문학공원 일원 2곳을 최종 후보지로 신청했다.

2020년 개관 예정인 한국문학관은 문학 유산 및 원본자료의 체계적 수집·복원, 보존·아카아브, 연구·전시, 교육기능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건립된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