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AI·독감 유행, 인체 숙주 신종독감 출현 가능성

공구 한양대 교수 "인체 숙조로 한 바이러스 변이 가능"
질병관리본부 "살처분 참여한 외국인 근로자 규정 안지켜"
공무원 투입도 시작…전문가들, 정예 방역단 필요성 제안

  • 웹출고시간2016.12.26 21:33:28
  • 최종수정2016.12.27 14:13:25
[충북일보] 올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A형 독감이 유행하는 가운데 인체를 숙주로 한 신종 독감 출현이 우려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AI로 인한 살처분 작업에는 외국인 근로자는 물론 공무원까지 투입되는 실정이어서 철저한 예방 조치와 함께 정예 방역단 구성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현권(비례) 의원에 따르면 지난 21일 민주당 AI대책특별위원회가 개최한 'AI대응 개선책 마련을 위한 긴급 전문가 간담회'에 공구 한양대 의대 병리학교실 교수는 신종 독감 출현 가능성을 제기했다.

공구 교수는 "최근 AI가 통제 불능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와중에 때마침 A형 독감이 대유행하고 있다"며 "A형 독감에 걸린 사람, 그리고 AI감염 조류가 만나면 인체를 숙주로 한 바이러스 변이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공 교수는 "인플루엔자는 동물뿐만 아니라, 어떤 미생물에서도 인간에게 온다는 점을 명심하고 최악의 상황을 상정해서 인체감염 차단에 만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질병관리본부는 AI H5N6형 인체감면 위험도는 감염된 조류에 노출되기 어려운 일반인의 경우 매우 낮다고 보고했다.

질병관리본부는 AI H5N6형의 사람 간 전파 사례는 보고된 바 없지만 지난 2014년 이후 중국에서 17명이 발생해 58.8%인 10명이 사망하는 등 치명률이 58.8%나 되기 때문에 산발적 감염 가능성이 있는 농장 종사자와 살처분 작업 참여자 등 고위험군에 대한 철저한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종 독감 출현 가능성과 고위험군에 대한 감염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AI방역현장에는 외국인 근로자가 투입되거나 자원봉사 형식으로 공무원들이 동원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정 긴급상황센터장은 "현재 지역에서 가금류의 살처분을 진행하고 있는 작업자의 절반 이상이 외국인 근로자들이어서 인체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규정(SOP)과 절차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와 관련, 2~3년마다 주기적으로 AI와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만큼 전문성을 갖춘 역학조사관을 확보하고 살처분 작업을 전담하는 정예 방역단을 구성해서 살처분과 방역 관리를 원활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24~25일 공무원 33명이 AI가 발생한 대규모 산란계 농장이 있는 음성군 생극면 임곡리에서 자원봉사 형식으로 살처분 작업 등에 참여했다. 17명은 달걀 파기와 종이난좌 소각을 담당했고 16명은 산란계 1만7천500마리를 살처분 하는데 동원됐다.

이들은 AI 고위험군 대상자로 분류돼 7일간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를 복용하며 10일간 보건소 직원들이 매일 전화로 발열, 기침 등의 의심증상이 있는지 파악하는 능동관리자로 관리되고 있다. 능동관리자는 26일 기준 1천633명으로 이 중 1천235명은 완료, 398명에 대한 모니터링은 진행 중이다.

살처분 작업이 휴일인 주말에 진행된 탓에 평일에 대체휴일을 할 수 있도록 조치됐을 뿐 곧바로 업무에 복귀하고 있다.

한편 AI로 인한 피해 농가가 전국적으로 21일 기준 400곳을 넘어섰고 살처분 가금류 숫자도 2천231만6만 마리에 이른다. 충북에서는 25일 기준 농가 82곳이 AI 확진 판정을 받았고 피해 농가는 107곳 살처분 규모는 314만 마리에 이르고 있다. 이달 11~17일 병·의원을 찾은 7~18세 연령의 외래환자 1천 명당 독감 의심환자가 152.2명으로 1997년 인플루엔자 감시체계를 도입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