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문화누리 카드, 문화 못 누린다 - ③개선책 서둘러라

"수혜자·지역성 고려 현실적 혜택 마련돼야"
정보 부족해 기관에 의존
사용처 정비·홍보 강화 시급
"사업 추진 방향 재검토" 한목소리

  • 웹출고시간2016.12.19 21:06:32
  • 최종수정2016.12.19 21:07:39
[충북일보]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계층의 문화예술 향유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된 문화누리카드 사업이 시행 초기 단계에서부터 단추를 잘못 뀄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예술·체육·관광 인프라를 고루 갖춘 수도권 환경에 초점을 뒀기 때문에 전국 단위 사업으로 끌고 가기엔 처음부터 무리가 있었다는 얘기다.

게다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연말마다 지역별로 실시하는 실적 평가도 '허점 투성이'라는 지적이다.

주관처를 대상으로 카드 발급률·진행률 등을 수치 위주로 집계하기 때문에 정작 귀 기울여야 할 수혜자들의 목소리는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시행 2년여가 지났지만 문화누리카드 사업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

이 같은 지적은 지난 10월24일 전남 나주 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초청간담회'에서도 제기됐다.

문화누리카드 사업을 주최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우수 이용자와 지자체 업무 관계자, 충청·전라 등 지역문화재단 문화누리카드 사업 담당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읍사무소 문화누리카드 발급업무 담당자는 "노인층이 많은 농촌지역은 문화 소비에 한계가 있다"며 "좋은 취지로 시작된 문화누리카드가 제 역할을 못해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지역 주관처 관계자는 "지원사업의 규모는 큰데 비해 홍보 등 운영비가 턱없이 부족하다"며 "획일화된 사업보다는 자발적 사용이 어려운 이용자의 특성에 맞춘 기획형 사업에도 지원금이 사용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박명진 문화예술위원장은 "지난해 서울·경기지역 간담회에서는 이용자들이 각자의 취미를 살려서 문화생활을 누린 사례들과 알뜰사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의미 있었는데, 도서 산간지역의 이용자분들과 대화를 나눠보니 더욱 책임감이 크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수도권과 지방 간 문화누리카드 성과의 격차를 인정한 셈이다.

도내 일선 사회복지 기관·단체들은 수혜자들이 스스로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처 정보에 대한 홍보가 확대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청주시 A복지관 관계자는 "수혜자들 대부분 문화누리카드 자체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많다"며 "혹시나 카드에 대해 관심을 가져도 어디서 어떻게 쓸 수 있는 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아 복지관에 의존하는 사례가 다수"라고 설명했다.

이어 "1년에 몇 차례 영화나 공연을 단체 관람하는 방식으로 카드 사용을 독려하고 있지만, 이 마저도 잔액이 남아 도서 구입 비용으로 쓰이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실질적으로 수혜자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 방향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또 당초 사업 취지대로 문화소외계층이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체육·관광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지역성을 고려해 사용처를 선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자 이모(35·청주시 상당구)씨는 "혜택을 보기 힘든 농촌지역 대상자나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집에서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콘텐츠 비용을 지원하는 등 현실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며 "당장 생계 유지에 급급한 사람들을 위한 문화 지원사업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혜택이 주어지지 않으면 수혜자들은 끝까지 외면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끝>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