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사상 최악의 AI… 충북만 75곳 감염

2010년 구제역 후 6년 만에 위기단계 '심각'으로
방역대책본부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환
11개 시·군 이동통제초소·소독소 78개소 운영

  • 웹출고시간2016.12.18 17:23:00
  • 최종수정2016.12.18 19:20:11
[충북일보] 올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급속한 감염 속도와 대규모 살처분 규모로 '사상 최악'으로 평가되는 가운데 강추위까지 겹쳐 감염 농가가 크게 늘었다.

18일 농림축산검역본부와 충북도에 따르면 전날까지 전국 27개 시·군·구의 농장 188곳이 H5N6형 AI에 감염, 확진판정을 받았다.

충북에서는 지난달 16일 첫 발생지인 음성군(43곳)을 비롯한 진천군(23곳), 청주시(6곳), 괴산군(3곳), 충주시(1곳) 등 5개 시·군 농가 75곳에서 확진판정을 받았다. 살처분 규모는 총 238만여마리로, 5만여마리에 대한 작업은 진행 중이다.

세종시에도 13곳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서해안 벨트에 집중된 AI가 부산시 기장군에서도 발생하는 등 확산세가 지속되자 정부는 지난 16일 농림축산식품부 가축방역심의회를 열어 위기단계를 '경계'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했다.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된 것은 지난 2010년 구제역 사태 이후 6년 만으로, AI로 위기경보 '심각'이 발령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AI가 서해안 지역(경기, 충남·북, 전남·북)을 중심으로 발생이 지속되고 지역간 수평전파(안성-음성) 확인되면서 내려진 조치다.

또한 살처분 마리수(전국 1천600만 마리)증가, 야생철새의 도래 확대와 겨울철 소독여건 악화, 현장점검 결과 영남지역 산란계 밀집지역 등에서 발생 가능성 등도 감안됐다.

정부는 이에 따라 기존 AI 방역대책본부를 AI 중앙사고수습본부로 전환했다.

지자체들도 방역을 한층 강화하고 나섰다.

충북에서는 11개 시·군에서 이동통제초소 52개소, 거점소독소 26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 16일에는 고규창 행정부지사가 주재하는 긴급 재난안전대책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13개 협업부서 실국장과 37사단, 충북지방 경찰청 등 유관기관 등은 AI 차단방역 대책을 협의했다.

18일에는 이시종 지사가 음성군 금왕읍과 괴산군 소수면 통제초소와 청주시 북이면 AI 거점 통제초소 등을 방문해 AI 피해현장을 점검하고 방역활동을 펼치고 있는 현장 근무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살처분 완료 농가와 매몰지에 대한 사후관리와 산란계 농가를 중점적으로 방역대책을 추진하는 등 AI 피해를 줄이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