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충북도와 오송전시관 사업 추진"

재정 이유로 그동안 소극적
세종역 대응 인프라 필요성에
전시관 사업 참여로 입장 변경

예정지 민간 개발사업 추진 중
주민 간 갈등 가능성은 남아
市 "장소 변경 등 충분히 협의"

  • 웹출고시간2016.12.07 21:54:23
  • 최종수정2016.12.07 22:10:44
[충북일보] 충북도가 추진하는 오송전시관 건립 계획에 대해 청주시가 태도를 바꿨다.

KTX오송역의 위상을 위협하는 세종역 신설 논란이 불거져 오송의 인프라 구축에 좀 더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앞서 도는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만수리·궁평리 일원 18만2천191㎡(연면적 4만176㎡) 부지에 오송전시관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오송을 중심으로 한 바이오 인프라 구축에 주력, 오송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전시관 건물만 9만4천799㎡ 규모며 상업용지는 3만5천826㎡, 주택용지 5천811㎡, 공원·녹지·도로 등 공공용지 4만5천755㎡ 등이다.

총 사업비는 1천4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도는 상업용지 분양을 통해 400여억을 확보한 뒤 나머지 1천억원을 청주시와 분담하겠다는 구상이었지만, 당시 청주시의 반응은 떨떠름했다.

사업 불참을 통보한 시는 재정상 이유를 들었다. 시청사와 구청사 건립 등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야 하는 상황에서 적자 운영이 불가피한 전시관에 500억원을 투입할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었다.

오송 주민들 간 갈등도 시의 사업 참여를 막는 요인이 됐다.

일각에서는 역세권에서 불과 1㎞ 정도 떨어진 곳에 전시관이 들어서면 역세권 개발에 차질이 생긴다며 강하게 반대했다.

반면 전시관 건립 예정지 주민들은 개발행위 제한으로 재산권이 침해받고 있다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시는 역세권 내 전시관 건립에 대한 타당성 조사까지 벌였고, 비용대비편익(B/C)이 0.53에 그쳐 사업 추진자체가 물 건너 가는 듯 했다.

하지만 전시관에 대해 줄곧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던 이승훈 시장은 최근 전향적으로 태도를 바꿨다.

이 시장은 지난 10월10일 업무보고회에서 "오송전시관 건립 예산을 5대 5로 부담하자는 도의 제안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응했지만 국비 지원을 받을 길이 열린 만큼 (사업 참여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와 협조해 전시관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지난 5일에도 도 실무진과 만나 오송전시관 사업 참여 의사를 재확인 했다.

이 시장이 언급한 '국비 지원의 길'은 규제프리존 지정에 따른 국비 투입 가능성이다.

현재 규제프리존 특별법은 국회에 계류 중이다. 어수선한 정국 속에 무난한 통과를 점치긴 이르지만, 시는 이와 별도로 전시관 건립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설사 국비가 지원되지 않더라도 다방면으로 전시관 건립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주민 의견이다.

도와 청주시는 전시관 건립에 협업키로 했지만 주민들 사이의 공감대는 미미하다.

특히 전시관이 들어설 지역 주변에 민간 차원의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또 다른 논란으로 부상할 여지도 있다.

시 관계자는 "국비가 지원되면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전시관을 건립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세종역 문제 등 오송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시급히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해당 지역에 민간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알려졌는데, 행정 상 이를 막을 이유가 전혀 없다"며 "전시관은 필요하지만 장소를 변경할 수도 있는 만큼 도와 충분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