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연초산업 통해 본 여성의 삶 재조명

충북도여성발전센터, 여성·가족정책토론회 개최
지역 여성생애구술사 연구 활성화 방안 의견 수렴
"시대적 배경·생활환경, 역사적 관점서 해명돼야"

  • 웹출고시간2016.12.06 21:49:00
  • 최종수정2016.12.06 21:49:40

6일 충북도미래여성플라자에서 충북도여성발전센터가 주관한 '지역 산업과 여성의 삶' 여성·가족정책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충북일보] 충북의 역사기록에서 주변적 위치에 놓여 온 여성 인물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삶의 의미를 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충북도여성발전센터는 6일 미래여성플라자 영상미디어실에서 '지역 산업과 여성의 삶'을 주제로 여성·가족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여성발전센터가 지역 여성사 연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연구한 '충북여성생애구술사'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이달 말 발간될 예정인 '충북여성생애구술사'에는 충북의 연초 산업을 중심으로 연초 농장과 제조창에서 근무했던 여성들의 삶의 경험과 기록이 담겼다.

이날 토론회의 주제발표는 최세정 대구여성가족재단 사업운영팀장의 '대구 여성 섬유 노동자의 구술생애사'와 박혜경 전 충북도여성발전센터 연구개발팀장의 '연초 산업 속 여성의 삶으로 기록하는 충북의 역사'로 진행됐다.

이어 지역 산업과 여성의 삶에 대한 연구 관점의 확장 방안 모색과 지역 여성생애구술사 연구의 활성화 방안 도출을 위한 지정토론과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지정토론에서 김양식 수석연구위원은 "여성이 처한 시대적 배경과 생활환경 등이 역사적 관점에서 해명돼야 한다"며 "여성 산업노동자의 경우 단순히 외형적인 산업 실태가 아닌 여성 산업 노동자가 처한 노동환경과 문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종합토론에서는 여성생애구술사 활성화 방안으로 △관련 연구기관 및 연구자의 공동연구 △관련 자료 조사와 연구 전제로 한 구술사 연구 △활성화를 위한 지속가능성 확보 등이 제안됐다.

전정애 여성발전센터 소장은 "이번 토론회가 지역 여성정책뿐 아니라 성인지 정책에 있어서도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지역 여성사 연구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 유소라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