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블랙리스트' 충북 예술인들 소송 예고

29일 도청서 기자회견 갖고
박근혜 대통령 형사고발
정신적 손해배상 청구 계획

  • 웹출고시간2016.11.28 22:05:05
  • 최종수정2016.11.28 22:05:05
[충북일보]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충북 문화예술인들이 정부를 상대로 집단소송에 나서면서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들 문화예술인들은 28일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인해 국내 예술가들이 창작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탄압받고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이는 명백한 국가폭력과 예술학살(Genocide of Art)로, 이에 맞서 29일 오전 10시 충북도청에서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집단소송' 관련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북민예총에 따르면 이들은 이번 주 중 청주지방법원에 박근혜 대통령을 형사고발하고, 정신적 손해배상 청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전국 문화예술인 9천여명이 포함된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박근혜 정권이 비우호적이라고 판단한 문화예술인들의 명단을 수집해 정리한 문서다.

해당 문서에는 2014년·2015년 '세월호 정부 시행령 폐기 촉구 선언'에 서명한 문화인 594명, 2014년 6월 '세월호 시국선언'에 참여한 문학인 754명, '문재인 후보 지지선언'에 참여한 예술인 6천517명, '박원순 후보 지지 선언'에 참여한 1천608명 등 총 9천473명 중 대다수가 블랙리스트 예술가로 포함됐다.

충북에서 블랙리스트에 오른 문화예술인은 더불어민주당 도종환(청주 흥덕) 국회의원과 이용원 작가, 이철수 작가, 송찬호 시인 등 50여 명이다.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항의하기 위해 충북을 포함한 전국의 문화예술인들은 광화문에서 퍼포먼스를 벌이는 등 지속적인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1일 해방 후 최초로 국제펜클럽한국본부, 한국문인협회, 한국소설가협회, 한국시인협회, 한국작가회의 등 국내 대표 5개 문학단체가 공동으로 시국선언문을 발표했으나, 의혹 규명을 위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실체가 잇따라 폭로되고, 검찰 수사에 이어 대통령 탄핵 국면으로 치닫는 긴박한 와중에 블랙리스트 사건은 여론의 관심에서 멀어진 탓이다.

이른바 '최순실 특검법' 조사 대상에도 블랙리스트 사건은 제외돼 있다.

충북민예총 관계자는 "문화예술인들은 정부가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기본권인 평등권과 양심의 자유, 학문과 예술의 자유 등을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블랙리스트를 통해 정치검열과 탄압을 일삼으려 야만적인 행위에 분노하고 있다"며 "최순실-차은택 라인이 문체부를 장악해 문화행정을 파탄으로 몰고 간 과정에서 드러난 대표적인 국정문란 사건 중의 하나라는 점에서도 이 사건은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