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1.28 22:11:02
  • 최종수정2016.11.28 22:11:02

최창중

전 단양교육장․소설가

무서리가 하얗게 내린 아침, 필자의 농장이 있는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대덕리를 갑니다. 추수가 끝난 논과 밭이 한가로운 모습을 드러냅니다. 자연 모두가, 초록의 윤기를 뽐낼 새봄을 기다리며 다소곳이 휴식을 취하는 중입니다.

미원면사무소를 지나 중리저수지 쪽으로 들어서자 조금 풍경이 살벌하게 변합니다. 지나치는 길가에 현수막이 가득합니다. '좌구산 광산허가 결사반대', '청주최고의 청정지역 광산개발 결사반대', '광산개발 웬말이냐· 청정자연 통곡한다', '청주․증평의 최고봉 좌구산 광산개발 결사반대', '상수원 발원지에 광산개발 웬말이냐·'

현수막에 나타난 대로 이곳의 주민들은 지금 한창 전쟁(?) 중입니다. 농사철이 끝나 산야의 자연처럼 휴식을 취하며 다가올 새봄을 기다려야 할 시기인데 민간 사업자가 좌구산 지하의 규사(硅砂)를 파낼 계획을 갖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기 때문입니다.

비밀스럽게 진행되던 채굴 계획을 우연한 기회에 접하게 된 주민들은 요즘 밤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몇 대에 걸쳐 신선한 공기와 맑은 물로 유기농을 하며 생계를 이어왔는데 모든 것이 한꺼번에 날아갈 위기에 처했기 때문입니다.

좌구산은 청주․증평의 주민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보고(寶庫)입니다. 증평 지역은 증평군청이 역점 사업으로 정해 휴양림이라든가 천문대를 만들어 자연을 즐기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잦습니다.

반대편의 청주 지역은 아직 천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비포장도로가 가느다랗게 이어져 사람의 출입이 적고, 수목이 울창하게 우거져 가재며 멧돼지, 고라니, 산토끼가 자유롭게 노니는 곳입니다. 산이 높아 사철 맑은 물이 흐릅니다. 이 물은 청천면, 괴산호를 거쳐 남한강으로 흘러드는 수원지입니다.

이러한 청정 자연을 파괴하며 갱도를 뚫어 지하자원을 채취하겠다니 주민들은 아닌 밤중에 홍두께로 얻어맞은 기분입니다. 때문에 주민들은 요즘 다급한 마음으로 관련 부서를 찾아다니느라 발이 부르틉니다. 충북도청 경제정책과, 충북도의회, 청주시청 일자리경제과, 청주시의회, 보은국유림관리소, 미원면사무소 등을 잇달아 찾아다니며 읍소에 읍소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광산 채굴로 인한 피해는 이미 여러 지역에서 익히 보고되었습니다. 산림자원 파괴, 지반 침하, 지하수 고갈, 발파 진동으로 인한 균열, 분진, 하천 오염 등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피해를 견디다 못해 주민 대부분이 다른 곳으로 떠나버렸다고 피해 사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대덕리의 주민들은 만약 광산 채굴 허가가 떨어지면 관련 부서를 찾아가 자리를 펴고 누울 것이라고 공언하고 있습니다. 삶의 터전을 잃었는데 무엇이 두렵겠느냐고 핏발을 세웁니다.

필자는 광산 개발을 통해 적은 소득을 올리려는 민간 사업자 한 사람의 이익보다, 수백 년 동안 유지되어 온 자연자원의 보존과, 유기농을 하며 몇 대를 살아온 수많은 주민의 생존이,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부서들도 바보가 아닌 이상 이런 점을 잘 인식하여 '승인 불가'라는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믿고 싶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