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좌구산 휴양랜드 인근 '광산 개발' 논란

A광산, 청주·괴산·증평 일원 국유림 대상
규석 채굴 허가 신청에 인근 주민들 크게 반발
道 "산림청 의견 확인 후 판단… 입장 밝히기 곤란"

  • 웹출고시간2016.11.23 21:37:27
  • 최종수정2016.11.23 21:37:27

증평군이 한남금북정맥 최고봉을 자랑하는 좌구산은 후손 대대로 물려 줘야 하는 국보급 자산이라며 개인 사익을 위한 광산 개발을 취소하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좌구산 천문대 전경.

[충북일보=증평] 연간 30만 명이 찾는 증평 좌구산 휴양랜드 인근에 광물 채굴을 위한 광산 개발이 추진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광산개발이 추진되는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대덕리 주민들은 물론 좌구산 휴양림이 있는 증평군도 불허 입장을 밝힌 가운데 허가권자인 충북도의 고민도 깊어질 전망이다.

23일 도와 군 등에 따르면 A광산은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괴산군 청안면, 증평군 증평읍 일원 1천346㏊(407만 1천650평) 국유림에 규석 채굴 광산개발허가 신청서를 지난달 제출했다.

도는 현재 광산 채굴 민원의 적법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해당 지자체인 청주시와 국유림을 관리하는 산림청 보은국유림관리소에 오는 25일까지 검토의견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좌구산 휴양림 전경

도는 광산개발과 관련 결격사유가 없으면 허가를 내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광산개발에 직·간접 영향을 받게 되는 미원면 대덕리 주민과 증평군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현재 대덕리 주민 130여 명은 "광산 개발 시 환경오염(소음, 진동, 분진, 수질 오염 등)으로 큰 주민 피해가 예상된다"는 광산개발 반대 성명 발표와 진정서 제출 등 집단행동에 나선 상태다.

좌구산 휴양랜드 일원이 개발권에 속한 증평군과 증평군의회도 광산개발을 저지하기 위한 행동에 들어갔다.

홍성열 군수는 23일 관련 부서 각 실무 담당자들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광산개발 등에 반대하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홍 군수와 연종석 의장 등 군의원들은 이날 오후 보은국유림관리소를 항의 방문해 광산 개발 반대 입장을 전했다.

이같은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주민들과 함께 항의 방문 등 실력행사를 예고하기도 했다.

홍 군수는 "관광 2종 지구로 지정된 좌구산 휴양랜드는 2003년부터 산림청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사업비 등 973억7천900만 원이 투입돼 좌구산 천문대, 좌구산 휴양림, 숲 명상치유센터, 출렁다리, 산림 공원 등 중부권 최고 종합 산림 휴양관광지로 조성된 곳"이라며 "현재 전국에서 연간 30여만 명이 방문하고 있고 향후 연간 100만여 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광산 채굴 구역이 좌구산 휴양랜드 전역이 포함돼 개발이 시작되면 자연경관 훼손과 발파 소음 진동 비산먼지 발생 등으로 탐방객 감소에 따른 관광지 면모를 손상 시킬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좌구산 천문대에 설치된 망원경도 광산개발에 의한 진동으로 손상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천휘 충북대 천문우주학과 교수는 "좌구산 천문대에 설치돼 있는 국내 최대 크기의 356㎜ 굴절망원경과 6기 소형 망원경은 천체 움직임을 아주 정밀하게 계산, 작동하고 있어 주변 진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며 "만일 좌구산 천문대 인근 광산 채굴로 폭발물 폭파와 지속적 진동이 이어질 경우 관측 장비에 치명적 영향(정밀기기 손상, 극축의 비틀어짐, 별 상의 찌그러짐 등)을 줄 수 있어 천문대 운영에도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도 관계자는 "오는 25일까지 청주시와 산림청 보은국유림관리소가 검토 의견을 내면 허가 여부를 다시 검토할 방침"이라며 "현재 허가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긴 곤란하다"고 말했다.

/조항원·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