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역 논란' 이젠 끝내야

실무대응 강화 등 투트랙 전략 본격 가동
BRT 타면 세종역 설치해도 10분 차이도 안나
조병옥 균형건설국장 등 철도시설공단 방문 예고

  • 웹출고시간2016.11.16 21:15:56
  • 최종수정2016.11.16 21:15:56

세종역 설치 부지로 알려진 금남면 발산삼거리 인근.

ⓒ 충북연구원
[충북일보]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도민 비대위)'가 도민 공감대 형성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KTX 세종역 설치의 부당성을 알리는 논리개발과 이를 관철시키는 것도 힘을 받게 됐다.

충북도와 충북연구원은 17일 KTX세종역 설치 타당성 조사용역에 나선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을 방문해 최근 용역에 반영해 달라고 요구한 8가지 사항을 관철할 계획이다.

도와 연구원이 앞서 철도시설관리공단에 요구한 사항은 △오송역·공주역 이용객 감소에 따른 실질적 운영비 증가 △오송역과 연계된 기투자 매몰비용 고려 △오송역·공주역 정차횟수 감소에 따른 이용객 대기시간 증가에 따른 편익 감소 △부적합한 세종역 설치 부지 △수질오염 등 환경 피해 문제 △열차사고 위험 증가 및 폭풍·폭우 시 취약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사업 수익성 악화 △오송역·공주역 이용객 감소분 비용 편익 등이다.

이 가운데 세종역 설치 부지에 대한 부적합성은 신설 당위성을 떨어뜨리는데 결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세종역 설치 부지로 알려진 금남면 발산삼거리 인근.

ⓒ 충북연구원
현재 세종역 설치 부지로 거론되는 곳은 국도 1호선과 호남고속철도가 교차하는 금남면 발산삼거리 인근이다.

KTX 차량은 동력차, 객차를 포함해 20량에 이르러 총길이가 400m의 정차공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발산삼거리 인근은 터널에서 빠져나와 다음 터널까지 이격거리가 760여m에 불과하고 이 중 260m는 용수천 부지로 실제 역사를 신축할 수 있는 구간은 230여m에 불과해 이 구간에 역사를 설치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기존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된 간선급행버스(BRT)와의 연계성도 떨어진다.

BRT 사업은 지난 2008년 광역경제권 발전 30대 선도 프로젝트에 대전시가 제안해 선정된 사업으로, 현재 KTX오송역~정부세종청사~KTX대전역(총연장 53㎞)까지 구축돼 있다.

BRT를 타고 이동할 때 정부종합청사~KTX 오송역까지는 17~20분이 소요된다.

KTX 세종역이 발산삼거리 인근 BRT도로에 근접해 설치되더라도 정부청사까지는 10분 이상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10분도 채 차이가 나지 않는다.

KTX가 정차만 할 수 있는 '초미니 역'으로 건립하는 데 도로나 편의시설을 제외하고 500억 원 이상 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역사 설치에 대한 당위성은 크게 떨어지는 셈이다.

조병옥 도 균형건설국장은 "빠르면 17일 철도시설공단을 방문할 예정으로 지난달 제안한 8가지 사항이 용역에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 확인하고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범도민비대위 출범으로 도민 공감대가 폭넓게 형성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연구원과 실무적 대응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