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미소진쌀' 대통령상 수상

제19회 전국 고품질쌀 선발대회에서 신니면 안병택씨, 대상 수상

  • 웹출고시간2016.11.16 10:56:50
  • 최종수정2016.11.16 10:56:50
[충북일보=충주] '충주 미소진쌀'이 지난 1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19회 전국 고품질쌀 선발대회에서 2013년과 2014년도에 이어 3번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주관한 '2015년 지역을 빛낸 쌀'을 수상하고 2015년과 2016년 2년 연속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차지한데 이은 쾌거이다.

이번 수상은 충주 미소진쌀의 우수성과 밥맛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줬다는데 의미가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제19회 전국 고품질쌀 선발대회는 지난 11~1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렸는데 충주시 신니면 쌀전업농 안병택(47)씨가 출품한 '충주 미소진쌀'이 대통령상을 수상, 전국 최고의 쌀로 등극했다.

고품질쌀 선발대회에는 올해 4월 출품신청을 받아 참여한 각 시·도 5점씩 총 40점이 심사대상에 올라 평가를 거친 결과, 충주 미소진쌀은 생산 및 품질관리에서 우수 쌀로 인정받게 됐다.

평가는 농가에서 시료(벼20kg, 쌀10kg)를 제출받은 후 벼와 쌀을 각각 3가지 방법에 따라 심사가 이뤄졌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는 완전미 비율, 수분과 단백질 함량 등 외형과 성능평가를 했고, 국립식량과학원은 식미테스트를, 국립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잔류농약검사를 하는 등 객관적이고 엄정한 심사를 거쳤다.

충주시는 전국 최고의 '충주 미소진쌀'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높여가는 한편, 식량안보인 쌀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쌀 소비촉진운동과 생산에 따른 각종지원 방향을 강구하며 농가소득증대에 앞장설 방침이다.

박수준 친환경농산과장은 "'충주 미소진쌀'이 다시한번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돼 쌀 전업농들이 자긍심을 갖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농업인과의 꾸준한 소통으로 '충주 미소진쌀'이 대한민국 최고의 쌀 브랜드로 각인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