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행복도시특별법 적용범위, 대전·충북·충남 확대 추진

변재일, 일부개정안 대표 발의
특별회계 예산 지원 분배가능
"세종·충청권 상생발전 할 것"

  • 웹출고시간2016.11.06 17:27:49
  • 최종수정2016.11.06 21:36:28
[충북일보=서울]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중심으로 한 광역계획권사업에 행복도시특별회계 예산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법률안이 발의됐다.

다시말해 행복도시건설청이 중심으로 집행한 8조 원에 달하는 특별회계를 인근 세종, 대전, 충남, 청주지역도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은 지난 4일 행복도시 건설에서 충청권의 역할을 강화하고 인접지역과의 상생발전 및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행복도시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신행정수도후속대책을위한연기·공주지역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을위한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고 6일 밝혔다.

행복도시는 수도권의 과도한 집중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고 국토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건설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고 촉진하면서 국가 중추행정을 수행하는 자족도시 건설을 목적으로 1단계 건설을 마쳤다.

그러나 수도권과밀화 해소와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당초 목적과는 달리, 국가예산이 편중돼 투입되면서 인근도시와의 사회·경제적 불균형을 야기하고 충청권 인구의 세종시 이전(소위 빨대현상)이 심화되는 등 또 다른 부작용이 초래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에 대한 체계적 접근과 육성 대책이 부족해 행복도시가 세계적인 모범도시로 성장하고 대한민국 제2수도로서의 위상 및 비전을 확립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평가까지 나왔다.

이에 따라 행복도시 광역도시계획 실행의 특별법상 근거 마련을 위한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기능 강화 정책토론회'가 지난 7월26일 국회에서 개최됐고, 변재일·양승조·박덕흠·도종환 의원을 비롯한 도시계획전문가, 충청권 4개 시·도 관계 공무원과 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해 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가균형발전을 선도·정착하기 위해서는 충청권의 상생협력이 강화돼야 하고, 행복도시특별회계의 지원범위를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으로 확장해야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개정안에는 현재 위원회 구성이 중앙부처 중심으로 돼 있어 지역의 목소리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담아내기 위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추진위원회 위원을 30명 이내에서 40명 이내로 확대하고, 여기에 대전시장, 세종시장, 충남지사, 충북지사 그리고 이들이 각각 5인을 추천해 포함시키도록 하고 있다.

변 의원은 "이번 법 개정안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당초 취지와 목적을 달성하고, 세종시와 충청권의 상생발전을 통해 향후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새로운 국토중심의 허브로 향하는 제도적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