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청·강원·경북 연대 판 깨지나

7개 광역자치단체 모인 중부권 정책협의회
창립 5개월만에 각자도생 조짐 우려
이시종 지사 "세종시와의 갈등은 추측일뿐"

  • 웹출고시간2016.11.02 17:58:08
  • 최종수정2016.11.02 17:58:08
[충북일보] 충북도를 비롯한 7개 광역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중부권 정책협의회(초대회장 권선택 대전시장·이하 협의회)'가 출범 5개월 만에 각자도생(各自圖生)의 길을 택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KTX세종역 신설 찬반으로 촉발된 충북·세종 간 갈등이 심화되는 데다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으로 정상적인 국정운영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한반도 허리 경제권'을 위한 공동발전과 상생협력은 뒷전으로 밀리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충북도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2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릴 예정이던 협의회 정기회의는 지난 1일 오후 급하게 취소 결정됐다.

주관 자치단체인 대전시 측은 충북의 경우 이시종 지사를 대신해 설문식 정무부지사가 참석하기로 하는 등 일부 자치단체장 몇몇이 불참하면서 일정을 다시 조율해야 한다는 것이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충북도, 충남도, 대전시, 세종시, 경북도, 강원도, 전북도 등 7개 자치단체장이 참여하는 협의회는 각각의 자치단체가 홀로 추진할 수 없는, 굵직한 공동 숙원사업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지난 6월21일 창립총회를 가졌다.

협의회는 당시 합의문을 통해 7개 시·도는 국회분원 세종시설치와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 중부권 관광벨트 구축, 신라·중원·백제문화권 교류 등 공동 숙원핵심사업 해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조기건설, 호남선 고속화사업 추진, 세종~서울 고속도로 조기 착공, KTX노선 오송역 증편, 중부고속도로 확장 등 14개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사업에 적극협력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1년에 1번 정기회의를 하고 현안이 있을 경우 임시회의를 열기로 했던 터라 현안 해결에 기대감이 감지되기도 했다.

충북의 경우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조기건설과 중부고속도로 확장이라는 굵직한 현안을 반영해 공조체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창립회의 후 첫 정기회의가 돌연 취소되며 자치단체간 공조·연대에 금이 간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세종시와 충북도와의 갈등이 한몫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가능한 모든 자치단체장이 참석할 수 있는 일정이어야 하고 정례회의도 연 1회가 적당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일정을 취소했다"며 " 추후 일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협의회에 참여하는 자치단체장 의견을 수렴해 회의가 취소 통보를 했을 뿐"이라며 "세종역 신설 등으로 지역갈등으로 취소된 것인지는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도 "세종시와의 갈등으로 협의회가 취소됐다는 것은 사실이 아닌 추측에 불과하다"며 "(비선실세 최순실 논란에 따른) 어수선한 분위기와 일정상 취소된 것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