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서 보도연맹사건 희생자 위령비 제막

희생자 †œ 기리는 합동위령제 거행

  • 웹출고시간2016.10.23 14:32:12
  • 최종수정2016.10.23 14:32:12

지난 22일 괴산 사리면 일원에서 국민보도연맹사건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위령비 제막식을 가졌다.

[충북일보=괴산] 한국전쟁 당시 억울하게 희생된 국민보도연맹사건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위령비 제막식 및 추모제가 지난 22일 괴산군 사리면일원에서 거행됐다.

괴산·증평·청주 국민보도연맹사건 희생자 유족회(회장 이제관)는 괴산군 사리면 사담리 모래못에서 위령비 제막식을 갖고 보광초등학교 체육관으로 자리를 옮겨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합동 위령제를 유족회원 및 초청내빈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진행했다.

위령 추모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진실규명 결정된 희생영현 170위와 희생 추정되는 1천여위의 명복을 축원했다.

김창현 부군수는 추모사에서"전쟁당시 공권력에 의해 희생당한 민간인 희생자분들의 억울한 희생을 기리고 다시는 이땅에 이런 아픔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자리에 함께 했다"며 "이 합동위령제를 통해 유가족 여러분들의 응어리진 한을 조금이라도 풀어 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상처를 털어내는 계기이자 다짐의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국민보도연맹은 이승만 정부가 좌익 전향자를 계몽·지도 한다며 만든 조직이다. 그러나 6.25 전쟁이 일어나자 이들이 좌익에 물들었다는 이유로 전국적으로 수만명 이상을 죽음으로 내몰은 사건이며, 괴산 보도연맹원 희생장소는 현재 청주시 북이면 옥수리 옥녀봉, 괴산군 감물면 공동묘지, 괴산군 청안면 조천리 솔티재, 괴산군 괴산읍 남산 등이다. 이 당시 희생자는 800여명에 달했다.

괴산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