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조정지댐 발전소 건설 사업 철회하라"

금가면 주민 "태풍 등 자연재난 시 역류로 수해 우려"
수공 "무효 방류량 활용, 발전설비 안전우려도 없어"

  • 웹출고시간2016.10.20 13:55:41
  • 최종수정2016.10.20 20:26:31
[충북일보=충주]충주 조정지댐 제3수력발전소 건설계획과 관련, 인근 주민들이 사업 철회를 주장하면서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20일 오전 20일오전 충주시청4층 브리핑룸에서 충주시금가면 이장협의회 및 기관단체장 협의회가 조정지댐 발전소 건설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충주시 금가면 이장협의회와 기관단체장협의회는 20일 오전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조정지댐에 발전소를 건설할 경우 태풍 등 자연재난시 유입량을 감당하지 못해 역류로 인한 침수피해는 물론, 댐 안전성마저 우려된다"며 "조정지댐 발전소 건설사업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충주댐에 초당 유입량 1만8천t의 홍수를 대비, 여수로 3개를 설치하는 치수능력 증대사업을 추진하면 조정지댐에도 방류량을 늘릴 수문이나 보조 여수로를 늘려야 한다"며 "오히려 방류를 억제하는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지역 주민들이 피해를 입어도 된다는 무책임한 처사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가면 주민들은 지난 1972년 8월 대홍수시 눈 앞에서 가족들이 익사하는 것을 지켜봤고, 평생 모은 재산이 수장되는 아픔을 겪었다"며 "주민들에게 사전 설명도 없고 동의도 구하지 않은채 일방적으로 발전소 건설사업을 강행하는 수자원공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충주 조정지댐에 건설할 계획인 제3수력발전소 계획 조감도.

이들은 "조정지댐 발전시설 건설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즉각 실시하라"며 "댐 건설로 인한 실질적인 피해지역이면서도 지원을 받지 못한 금가면 지역을 위해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주민들은 이 같은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서명운동과 한국수자원공사 본사 항의집회, 감사원 감사 청구 등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수자원공사 충주권관리단 관계자가 조정지댐 3수력발전소 건설계획과 관련, 금가면 주민들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는 설명을 하고있다.

이에 대해 수자원공사 충주권관리단은 "조정지댐에 건설하려는 3수력발전소는 평수기에 수문(20개)을 통해 무효 방류되는 여분의 용수량을 이용해 기존의 제2발전소와 효율적 연계 운영을 통한 유휴에너지를 회수하려는 것"이라며 "조정지댐 유입량이 초당 4천500t 이상시 발전소를 통한 방류는 중지하고 전 수문을 오나전 개방해 방류하므로 주민들이 주장하는 홍수 피해 등의 우려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덧붙여 "소규모사업으로 법률상 주민설명회 등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주민들이 요구하면 설명회를 개최하겠다"며 "행정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관련 자료도 공개할 용의가 있다"고도 했다.

한편, '충주3수력발전소 건설사업'은 이달부터 오는 2018년 6월까지 총 사업비 220억원을 투입해 댐 우안(금가면 월상리)에 발전용량 5천㎾짜리 1대를 설치하는 계획이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