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IOC, 2020년 도쿄올림픽 '조정·카누' 충주 개최 검토

충주탄금호국제조정경기장, FISA도 인정한 최고의 시설
충주시 "국제대회 경험 살려 충분히 해낼 자신있다" 피력

  • 웹출고시간2016.10.19 14:52:30
  • 최종수정2016.10.19 19:48:09
[충북일보=충주]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조정과 카누 경기가 한국 충주에서 열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충주시가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윤정훈 충주시 문화복지국장은 "충주탄금호국제조정경기장은 국제조정연맹(FISA)이 정한 규격에 들어맞는 국내 유일의 국제 조정경기장으로 2012년 3월 런던올림픽 아시아 예선이 열렸고, 2013년에는 세계선수권대회를 치른 곳"이라며 "만약 충주개최가 결정되면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충분히 대회를 치를 능력이 있다"고 밝혔다.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조정과 카누 경기 충주개최 검토는 지난18일 일본 아사히신문이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가 조정과 카누 경기장을 새로 짓는 대신 일본 내 기존 시설을 활용하는 쪽으로 계획 변경을 검토하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차선책으로 한국 충주 경기장에서 대회를 분산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취임 직후인 2014년 12월 발표한 올림픽 개혁안 '어젠다 2020'에 따라 가능해진 부분이다.

'어젠다 2020' 발표 당시에도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의 일부 분산개최 가능성이 언급되기도 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대회를 개최도시 외부 또는 개최국 외부에서도 열 수 있도록 하고 IOC가 올림픽 개최 후보 도시들을 더 지원하고 유치 비용 절감을 장려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실제 바흐 위원장은 이 프로그램 발표 이후 2018년 평창과 2020년 도쿄 대회의 일부 분산 및 교류 개최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의 조정, 카누 경기의 분산개최 가능성이 언급된 충주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은 국제조정연맹(FISA)이 정한 규격에 들어맞는 국내 유일의 국제 조정경기장이다.

2012년 12월에 준공된 이 경기장은 남한강이 흐르는 충주호조정지댐이 있는 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 13만3천531㎡에 조성됐다.

993억원을 들여 1천1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관람석과 도핑센터와 식당, 샤워실, 조정경기용 배 200대를 보관하는 보트하우스, 중계용 부력도로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다.

2012년 3월 런던올림픽 아시아 예선이 열렸고 2013년에는 세계선수권대회를 치러냈다.

당시 82개 나라 1천960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올림픽 규모의 대회도 충분히 소화할 시설을 갖췄다는 평을 받았다.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과 2015년 광주 유니버시아드의 조정 경기도 이곳에서 열리는 등 국제 대회를 순조롭게 연 경험이 풍부하다.

시설 자체와 주변 환경, 대회를 치른 경험 등 모든 면에서 도쿄올림픽의 조정, 카누 경기를 치르기에 충분하다는 것이 IOC의 판단이다.

도쿄올림픽 분산 개최 가능성이 보도되자 충주시 관계자는 "IOC로부터 연락받지는 못했지만, 올림픽 조정경기가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에서 열린다면 당연히 환영할 일"이라며 큰 기대를 걸고 있다.

그러나 실제 분산개최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2020년 도쿄올림픽 조정, 카누 경기가 충주에서 열리려면 개최국인 일본과 IOC의 협의 과정이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달렸다.

현재 일본 도쿄도 조사팀은 개최 비용을 줄이기 위해 경기장 신설 대신 미야기현의 나가누마 보트장을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올림픽 유치 당시 도쿄만에 우미노모리 수상경기장을 새로 짓겠다는 계획을 IOC로부터 승인받았기 때문에 이 계획을 변경할 경우 IOC로부터 한국 분산개최 압박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도쿄 조직위원회가 IOC와 협의를 통해 조정 종목을 일본 내에서 열 가능성이 큰 것이 사실이다.

2년 전 평창 동계올림픽 일부 종목의 분산개최 가능성이 제기됐을 때 격렬하게 반대했던 국내 분위기와 지금의 일본 분위기가 크게 다르지 않다.

일본에서도 굳이 일부 종목을 떼어내서 한국에 개최권을 양보하는 방안을 채택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인 셈이다.

다만 IOC가 바흐 위원장이 야심 차게 주창한 '어젠다 2020'의 적용을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는 반드시 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밀어붙일 경우 조정, 카누 경기의 충주 개최가 아예 불가능한 일이 아닐 수 도 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