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KTX 세종역 논란 이젠 끝내자 - 오송분기역 주변개발도 쟁점

MRO·세종역 등 현안마다 여야 정치권 이전투구
'도민은 바보가 아냐'…책임론 대신 공조가 중요
정치공학은 공멸, 오송 복합환승센터 힘 모으자

  • 웹출고시간2016.10.13 18:51:44
  • 최종수정2016.10.13 19:46:21
[충북일보] KTX 세종역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세종지역 일부 주민들은 충북의 반응을 이해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일부 주민들은 세종역과 관련된 충북 언론의 보도에 대해 "충북 이기주의다. 간이역 수준의 역을 건설하는 것이 무슨 문제냐"며 "그렇다면 세종시민들이 오송역을 관문역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은 지지부진한 주변 개발의 문제도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역세권·MRO·환승센터 역부족
전국 유일의 경부·호남 KTX 분기역을 보유한 충북도와 청주시는 전국 최고의 교통인프라를 갖춘 지역이다. 인근에 청주국제공항과 경부·제2경부고속도로는 물론, 청원~상주 고속도로에 향후 추가될 서울~세종 고속도로, 나아가 중국·러시아까지 진출할 수 있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출발점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오송은 그동안 각종 개발사업에 상당한 차질을 빚어왔다. 국립암센터를 비롯해 국내·외 유수의 병원 유치, 헬스리조트 등 최첨단 의료산업단지 건설계획은 오송읍 주민들 뿐만 아니라 청주권 및 충북권, 나아가 충청권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꼽히기도 했다.

하지만, 이 가운데 제대로 추진된 사업은 하나도 없었다. 급기야 오송역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너지로 예상됐던 오송역세권 개발사업마저 좌초됐다. 민선 5기부터 추진된 태양광과 화장품 산업 역시 인근 천안시와 무한경쟁을 벌여야 하는 처지로 전락했다. 18대 국회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철도시설공단의 오송역 부지 14만8천500㎡(4만5천평)를 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하는 문제는 조금도 진전된 사례가 없다.

다른 것은 몰라도 복합환승센터를 통해 충북과 대전, 충남, 세종 간 복합환승체계를 구축했다면 현재의 BRT와 함께 세종시와 오송역은 신수도권시대의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었을 것이다.

◇택시요금 때문에 세종역 건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이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사례는 바로 서울~오송까지 KTX 요금이 1만8천500원에 불과한데 오송역에서 세종청사까지 택시요금은 2만원이 넘는다는 주장이다.

맞는 얘기다. 결코 틀린 얘기가 아니다. 하지만, 택시요금이 비싸 세종역을 건설해야 한다는 논리는 본말이 전도된 주장이다. 택시요금을 낮추고 대중교통 체계를 개선하는데 집중해야 함에도 역 신설부터 얘기하는 것은 한마디로 '유치한 발상'이라는 지적이 팽배하다.

세종역이 신설되면 금남면에서 세종청사까지 거리는 오송역~세종청사 간 거리보다 약 10분 정도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세종역이 신설되면 세종청사에서 신설역까지 또다시 BRT를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 뻔하다. 그렇다면 세종청사에서 공주역까지도 BRT를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올 수 있다.

충북은 다행히 초반과 달리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사전조사 용역중단을 촉구하는 쪽으로 '원 보이스'가 이뤄지는 단계다.

세종역 논란이 불거진 초반과 달리 지금은 지역 정·관가가 충북도를 중심으로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국회와 청와대 안팎에서도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조금 더 지켜보자"는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비보도를 전제로 "세종역이 신설되면 인근 오송역과 공주역 위축이 불가피하고, 심지어 호남선 위에 역이 신설되면 KTX 대전역도 간접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이 같은 상황을 감안할 때 경제성 조사를 입맛대로 하지 않는다면 1.0을 넘기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하는 분위기다.

◇정치공학적 책임론을 경계하자

충북 새누리당 일부에서는 최근의 충북도정을 심각할 정도로 폄훼하고 있다. 여러가지 국책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는 상황에서 세종역 논란까지 불거지자 일각에서는 야당 지방정부를 교체할 '단군 이래 최고의 기회'라는 평가까지 내놓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더불어민주당 일부의 대응도 가관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현 정부의 기관이기 때문에 용역실시의 책임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는 취지의 주장이 난무하고 있다.

둘다 틀렸다. 160만 도민들은 바보가 아니다. 도정과 관련된 평가는 누구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도민 스스로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 도민들은 여야의 정치공학적 셈법보다 더 중요하게 전국 유일의 오송분기역을 지켜야 한다는 취지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한 여의도 정치권 관계자는 "시설공단이 이왕 시작한 사전조사를 중단하는 것도 어려울 것"이라며 "조금 더 지켜보면서 경제성 분석 결과를 보아햐 한다. 상식적 관점에서 보면 1.0을 넘기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실의 한 관계자도 "우리가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세종역 반대를 외치고,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지만, 사실 충북에서 오송분기역을 제대로 개발하지 못한 부분도 이번 기회에 뼈저리게 반성해야 한다"며 "더욱이 이해찬 의원 1명(7선)의 강공 드라이브에 8명의 지역구 국회의원(총 21선)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분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다"고 지적했다. <끝>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