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쫄깃쫄깃 식감 좋은 '충주 송어 비빔회' 제철

22일 동량면에서 '민물고기 어울림 한마당'축제도 열려

  • 웹출고시간2016.10.06 10:56:33
  • 최종수정2016.10.06 10:56:33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을 맞아 충주댐과 접해 있는 충주시 동량면 민물고기 횟집거리에는 쫄깃쫄깃 식감 좋은 '충주 송어 비빔회'가 제철을 맞았다.

[충북일보=충주]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을 맞아 충주댐과 접해 있는 충주시 동량면 조동리 민물고기 횟집거리에는 제철을 맞아 쫄깃쫄깃 식감 좋은 '충주 송어 비빔회'를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을 잇고 있다.

'물의 도시' 충주를 찾는 외지인들이 업무를 마친 후 빈 속을 채우려고 즐겨 찾는 곳이 바로 송어횟집이다.

우리가 즐겨 먹는 송어는 산란기에 붉은색의 무지개빛을 띈다 하여 '무지개 송어'라고 하는데, 수온 5℃~24℃에서 서식하는 냉수성 어류로, 1급수의 깨끗한 수질에서 자라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송어는 1965년 강원도에서 국민들에게 단백질 공급을 위해 미국산 무지개송어 발안란 1만개를 처음 들여온 후 인공부화에 성공, 80년대에 이르러 송어사료 개발과 함께 양식장이 급격히 증가해 연간 5천t을 생산하며 급속도로 성장했다.

현재는 어려운 여건 속에 3천여 t으로 줄었지만, 양식어업 50년의 역사를 간직한 산업으로 토착화에 성공한 사례로 뽑힌다.

90년대까지만 해도 충주시 금가면을 비롯해 충주지역에 송어양식장이 약 30여 곳이 있었으나 수산물 수입개방과 경기침체, 그리고 다양한 음식문화의 변화로 시장이 축소돼 현재는 12곳의 양식장에서 연간 250t을 생산하고 있다.

이마저도 소비위축으로 소비량이 급감해 가격하락으로 양식어업인은 물론 송어횟집이 경영난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송어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 동맥경화와 당뇨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A, B가 풍부해 볶은 콩가루와 먹으면 좋다고 한다.

또한 혈전 방지, 뇌기능 유지 개선, 동맥경화 예방, 세포노화 방지, 피부점막보호, 알레르기 억제, 암 억제 효과가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과 지질이 풍부하고 칼륨이나 인, 비타민 D, B1, B2 등이 균형있게 함유돼 있는 건강식품이다.

충주댐을 중심으로 자연적으로 조성된 민물고기 음식을 테마로 한 '민물고기 어울림 한마당'이 매년10월 충주시 동량면에서 열리고 있다.

동량면은 댐이 생기면서 충주호와 남한강변을 따라 자연스럽게 민물고기 요리가 발달했고, 20여 년 전 이곳에서 처음으로 시작돼 전국으로 전파된 '야채비빔회'는 송어·향어와 함께 콩가루, 마늘기름장, 각종 야채, 특제고추장이 더해져 누구나 좋아하는 내륙지방 민물요리를 대표하는 음식이 됐다.

오는 22일 이곳에서 민물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민물고기 어울림 한마당'축제가 열린다.

민물고기 요리를 시식해 볼 수 있으며, 민물고기 맨손잡기를 비롯해 민물고기 구워먹기, 솟대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다.

또 각종 공연이 펼쳐져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충주사과와 사과주·사과와인·사과막걸리 등 지역특산품을 직접 맛볼 수 있는 특산물 판매장도 운영된다.

주말을 이용해 가족과 함께 산행이나 드라이브를 한 후 댐 주변의 음식점에 들러 송어비빔회로 가족들의 100세 건강을 기원해 보는도 좋을 것 같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