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 논란 재점화 조짐

새누리 충북도당 "제2경부 노선, 청주 경유해야"
충북도 "세부노선 사전 합의 없어"

  • 웹출고시간2016.10.05 19:32:06
  • 최종수정2016.10.05 20:03:56
[충북일보] 한동안 잠잠했던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 문제가 또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조짐이다.

송태영 새누리당 충북도당 위원장은 5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의 발전을 위해서는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 고속도로)가 반드시 청주를 관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충북도와 청주시는 지난 8월부터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의 우선순위와 관련한 공동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송 위원장은 다음달 말께 나올 용역 결과를 앞두고 청주시가 요구하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의 청주 경유'에 힘을 보태는 분위기다.

송 위원장은 "중부 확장과 서울~세종고속도로 충북 경유와 관련해 타당성 용역이 진행되고 있으나, 이미 추진이 기정사실화된 서울~세종고속도로의 충북경유는 충북의 이익을 위해 반드시 관철돼야 할 중차대한 문제"라며 "이를 간과하고 또 다시 엉뚱한 정치논리에 의해 충북의 이익이 희생된다면 이는 우리 후대에 또 하나의 죄를 짓는 일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 위원장은 "이 지사는 용역결과에 관계없이 지금까지의 일련의 추진과정과 수시로 말을 바꾼 배경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서울~세종고속도로의 추진을 통해 충북의 발전을 도모할 생각은 없는지 명확한 해답도 내놓아야 한다"고 피력하기도 했다.

송 위원장이 지적한 '말을 바꿨다는 배경'은 지난해 9월9일 당시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청권 국회의원들(이해찬, 박범계, 양승조, 박완주, 박수현, 변재일, 오제세, 노영민)과 광역단체장(이시종, 안희정, 권선택, 이춘희)이 모여 작성한 공동합의문이다.

송 위원장은 "이 지사가 충북, 특히 청주권의 기회를 세종시에 양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이해찬 의원의 주장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며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에서 충북이 배제된) 구체적인 노선에 대해서도 사전에 협의 내지 합의가 있었다는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 말 총선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이해찬 의원은 "충북도가 반대를 많이 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결정이 늦어졌다. 그래서 제가 충북지사를 여러 차례 만나 설득해 결국 작년 가을 충북도가 '더는 반대하지 않겠다'고 동의한 덕분에 결정됐다"고 말한 바 있다.

도는 즉각 보도자료를 내 반박했다.

도는 "정부가 충북도와 세종시를 갈등관계로 인식하고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서울~세종 고속도로 신설 사업 2개를 모두 보류했다"며 "위기의식을 느낀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국회의원 8명은 충청권 상생발전과 현안사업 공동대응을 위해 2015년9월9일 충청권 상생발전 공동합의문을 발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충북도와 세종시가 각자 우선추진을 주장했던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을 동시에 추진하기로 합의한 것이며, 세부노선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며 "이해찬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는 정치적인 사항으로, 정치권에서 대응할 사항이지 충북도는 법령과 제도에 따른 행정적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