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9.26 17:44:13
  • 최종수정2016.09.26 17:44:13
[충북일보]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며 각 지역마다 각종 축제가 열리고 있다.

이미 지난 23~25일 청주예술의 전당 광장에서 제6회 중국유학생페스티벌이 성황리에 끝났다. 충주에서도 지난 23~26일 46회 우륵문화제가 열렸다. 앞으로 2016제천바이오박람회와 3회 오송화장품 뷰티산업엑스포 등 수많은 축제가 예정돼 있다.

지역의 문화축제는 아주 많다. 체육대회부터 음악회, 연극공연, 무용발표, 전시회, 사생대회 등 다양하다.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이 중심이 돼 열리고 있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그 지역의 전통과 역사, 문화예술혼 계승·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축제 현장에 가면 그 지역 주민들의 생활상과 문화·예술적 감각을 엿볼 수 있다. 요즘은 단순한 지역주민 화합축제 행사를 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한몫 하고 있다. 지역농특산물 판매 활성화 등을 꾀하는 자리가 되고 있다.

지역축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그 지역의 특징이 물씬 담겨 있는 문화·예술적 가치를 심어준다. 고향에 대한 추억을 남겨줘 훗날 어른이 돼 타지에서 생활하더라도 애향심을 갖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970~1980년대 초중고 생활을 한 세대는 축제 때 개막식이나 폐막식 행사에 동원된 경험이 있다. 그런데 지금은 학생들의 축제 참여가 극히 제한적이다. 함부로 축제 참여를 요청했다가는 학부모들로부터 항의를 받기 십상이다.

주민들도 별로 다르지 않다. 먹고 살기 바쁜 시대다 보니 축제에 대한 관심이 덜 하다. 일상의 일에 치이다 보니 참여에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어느 때 부터인가 지역축제가 주최 측과 몇몇 예술단체 회원들만 참여하는 썰렁한 행사가 되고 있다.

과거 시골초등학교 운동회는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면 지역 주민 전체가 참여하는 공간이었다. 학생들의 재롱잔치에 웃음과 박수를 보내고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과 정담을 나누는 시간이었다. 한 마디로 시끌벅적하고 오래도록 추억에 남는 행사였다.

이제 지역에 이런 분위기의 축제 행사는 거의 없다. 올가을 충북도내 각 시·군에서 열리는 축제는 좀 달랐으면 한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든 주민들이 적극 참여해 흥과 멋이 어울린 축제의 장이었으면 한다.

궁극적으로 지역축제는 참가자들에게 치유의 시간이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문화 접촉의 공간이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