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추진 활기

비하지구 등 8곳 3년간 1만2천491가구 조성
시 "체계적 개발로 정주여건 개선될 것"

  • 웹출고시간2016.09.26 16:20:35
  • 최종수정2016.09.26 19:15:25
[충북일보=청주] 청주지역 8개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26일 청주시에 따르면 환지방식으로 방서·호미·사천·비하·오송역세권지구, 수용·사용방식으로 서현·가경홍골·밀레니엄타운 등 8개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오는 2019년까지 이들 도시개발이 마무리되면 공동주택 등 총 1만2천491가구에 3만4천540여명을 수용하게 된다.

흥덕구 비하동 일원 흥덕고등학교 맞은편 부모산 자락에 조성되고 있는 비하지구는 오는 10월 환지계획인가 신청 예정이다.
ⓒ 청주시
비하지구는 지난 2009년 1월 지구 지정된 후 2013년 실시계획인가를 받았다.

오송읍 KTX 오송역 주변에 추진 중인 오송역세권지구는 지난해 8월 구역지정 고시 후 지난 5월 실시계획인가 신청서가 접수돼 부서 협의 중에 있다.

수용·사용방식으로 진행 중인 도시개발사업으로 가경동 서현초교 맞은편 일원의 서현지구와 가경홍골지구가 올해 구역지정 제안이 접수, 수용돼 7월과 9월에 각각 구역지정 고시됐으며 실시계획인가 준비 중에 있다.

주중동 옛 종축장 부지에 충북개발공사에서 복합가족공원 조성을 위한 밀레니엄타운이 진행 중으로 현재 구역지정 요청서가 접수돼 협의 중에 있다.

방서지구는 상당구 방서동 일원의 용암사거리와 지북사거리 간 무심천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해 공사 착공하여 공정률이 25%로 공동주택용지 3블럭 중 2블럭에서 아파트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호미지구는 상당구 용담동 일원의 호미골 체육공원과 명암저수지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5년 공사 착공해 공정률이 44%로 공동주택용지 2블럭에서 아파트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청원구 사천동 사천초등학교 인근에 조성되고 있는 사천지구는 지난 3월에 공사 착공해 공정률이 35%로 공동주택용지에서 아파트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시 관계자는 "8개 지구 외에도 도시개발사업 제안을 위한 토지 동의 작업이 여러 군데에서 진행되는 등 민간주도의 도시개발사업이 활기를 띠면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통해 정주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 안순자기자

용어설명

※ 환지방식 : 기존 토지소유권과 권리관계를 그대로 유지한 채 사업비 충당을 위한 체비지, 도로·공원·녹지의 공공시설용지 등을 공제(감보)한 후 잔여 면적을 종전 토지소유자에게 조성후의 토지(환지)로 지정하여 되돌려 주는 사업방식

※ 수용·사용방식 : 토지매수 또는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용하여 시행하는 사업방식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