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건국대 김시윤교수, 국제 과학전문지에 논문 보도돼

'New scientist' 헤드라인으로 '머리와 몸 이식 연구 결과에 대한 성과와 논쟁' 보도

  • 웹출고시간2016.09.22 15:31:13
  • 최종수정2016.09.22 15:31:13
[충북일보=충주]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는 의생명연구소 김시윤교수의 머리이식에 대한 후속 연구 결과가 국제 과학전문지 'New scientist'의 헤드라인으로 보도되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이탈리아의 카나베로(Canavero) 박사는 사람의 머리이식 수술에 대한 계획을 밝힘으로써 국제적인 관심을 일으켰다.

이번 보도에서 그는 한국 건국대학교의 김시윤 연구교수가 국제 신경외과학 전문지 (Surgical Neurologu International)에 발표한 4개의 논문을 바탕으로 '척추신경의 재연결 가능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카나베로는"마우스와 랫드, 더 나아가 비글견에서 척추(경추)신경의 절단 후 재연결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김시윤 교수는 미국 라이스 대학의 저명한 무기화학 분야의 James, Tour 교수와 함께 공동 연구를 수행, 기존 poly ethylene glycol (PEG)에 Tour 교수팀이 개발한 graphene scaffold를 적용함으로써 PEG보다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랫드 실험을 이용하여 확인했다.

이 연구는 라이스 대학의 미디어 뉴스에 소개되어 나노화학 분야의 매거진 (nanotox.com)에 소개되고 있다. 공동 연구팀은 이 나노물질이 척추손상 환자의 회복 수술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글견을 이용한 실험에서는 단독개체에서의 경추신경 재건 수술 후 운동 감각 기능 회복을 case report 보고를 통해 발표했다.

비글견은 수술 이후 거의 정상에 가까운 운동상태까지 회복되어 있으며, 인터뷰를 통해 영국 방송 Sky news에 소개된 바 있다.

현재 연구 결과와 관련, 독일 spiegel 매거진을 통해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신경 분야의 전문가들과 머리이식 수술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아직까지 척추신경의 연결 가능성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여전히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연구 결과에 대해서도 비평가들의 지적을 받는 부분이 있지만, 김시윤 교수는 Canavero 박사, Tour 교수와 함께 이를 설득시킬 수 있을 만큼의 데이터를 구축해나가는 중이며, 이는 추후 연구 결과 발표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척추신경 재건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갖는 전문가들은 직접 와서 수술 과정과 회복을 보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오래된 dogma를 깰 수 있는 경험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시윤 교수가 진행하는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머리이식 수술은 물론, 척추손상으로 인한 마비환자들에게도 적용 가능한 새로운 수술방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김시윤 교수는 국내에서 연구팀을 구성했으며, 비글에서의 머리이식 수술을 올해 안에 시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