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최창중

전 단양교육장·소설가

'정신적 결함이나 타격이 겉으로 나타나지 않고 속으로만 퍼짐. 또는 그런 일.' 내공(內空)의 사전적 의미입니다. 이야기를 이으려니 두 달 전쯤 인용한 내공에 대한 묵연 스님의 말씀을 다시 한 번 소개해야겠네요.

'속이 꽉 찬 사람이 마음을 적당히 비운 것이 내공(內空)이요, 스스로 내 것으로 가득 채운 것이 자만(自滿)이다. 물을 꽉 채운 독은 긴 장마에도 물 한 방울 받아들이지 못한다. 사람도 내 것, 즉 자만으로 가득 찬 사람은 새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

묵연 스님은 뭇사람들의 '자만'을 탓하며 '마음을 비우라'고 채근합니다.

'마음의 본성(本性)은 본래 빈 그릇과 같이 텅 빈(空)것이다. 한곳에 집착하지 않고 그물을 통과하는 바람처럼 걸림이나 머무름이 없이 텅 빈 마음이라야 인생의 번거로운 짐을 자유롭게 벗는다. 마음을 비우지 못하고 산다는 것은 고달픈 것이다. 텅 빈 마음이라야만 당신과 나의 이해와 갈등에서 벗어나 우리가 되는 것이다. 빈 마음이 삶의 완성이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가 '덜어내기'일 것입니다. 다이어트 중인 아가씨는 군살을 덜어내는 게 어려울 것이고, 빠듯한 살림을 사는 주부라면 지출 항목을 덜어내는 일이 어렵겠지요.

우병우라는 이름이 언론을 도배한 지 오래입니다. 박근혜 정부 집권 후반기 사정라인을 틀어쥐고 있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넥슨과의 수상한 땅 거래 등 각종 의혹 당사자가 된 배경을 놓고 정치권과 법조계 안팎에서는 다양한 해석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의혹을 묵묵부답으로 넘기며 버티고 있는 그를 거들거나 변호해주는 인사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잘 나가던 그는 왜 일시에 공공의 적으로 전락했을까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은 서울대 법대 재학 시절의 사시 합격, 만 23세 서울지검 검사 발령이 말해주듯 머리가 비상합니다. 채동욱 전 검찰총장은 "맡은 사건을 며칠 만에 완전히 파악하더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하네요. 서울중앙지검과 대검, 법무부의 요직을 줄줄이 꿰찬 것만 봐도 그의 능력을 능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우 수석이 곤경에 빠진 배경에는 너무 완벽함을 추구하려는 평소의 태도와 무관치 않다는 언론의 해석이 나왔습니다. 완벽을 추구하려다 보니 주변에 너무 많은 적을 만들어 권력의 칼이 거꾸로 자신을 향했다는 것이지요. 사면초가에 빠진 그가 어떻게 난관을 헤쳐 나갈지 자못 궁금합니다.

요즈음 독에 갇힌 우병우 수석을 생각하면 내공이라는 단어가 저절로 떠오릅니다. 너무 빈틈없이 처신하려다 그것이 오히려 화가 되지 않았나 생각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일부를 의도적으로 허물어뜨려 빈 곳을 만들었다면 우군(友軍)이 곳곳에서 도와주려고 나섰을 텐데 궁지에 몰린 작금에 모두가 '열중쉬어'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뚝이는 적당히 채워지고 적당히 비어 있기 때문에 넘어져도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오뚝이가 속이 텅텅 비어 있거나 빈틈없이 꽉 차 있다면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지 못합니다. 내공, 삶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아닐까 싶네요.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