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금융소비자 보호 및 감독전문성 강화된다

행자부, 새마을금고법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 웹출고시간2016.09.08 18:01:18
  • 최종수정2016.09.08 18:01:18
[충북일보] 앞으로 전국 새마을금고에서 대출시 금융상품 가입을 강요하는 불공정 여신거래인 소위 '꺽기' 행위가 법적으로 금지된다.

더불어 새마을금고 중앙회에 금고감독위원회가 신설돼 단위금고 관리 감독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자치부는 이 같은 내용의 '새마을금고법 일부개정안'을 마련해 9일부터 입법예고를 실시한다.

이번 개정안은 대표적인 지역서민 금융조합인 새마을금고의 금융소비자에 대한 권익보호와 관리감독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한편, 공정·투명한 선거문화 조성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불공정 여신거래 금지 등 금융소비자 보호가 한층 강화된다.

먼저 금융기관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대출시에 예·적금 등 금융상품 가입을 강요하는 이른바 '꺽기' 행위가 법적으로 금지된다. 또한 중앙회 공제상품(실손의료공제) 판매시 중복계약에 따른 금융소비자 불이익 방지를 위해 계약체결 전 중복계약 여부를 새마을금고가 계약예정자에게 고지할 의무가 생긴다.

또한 새마을금고의 관리감독의 전문성과 공정성이 제고된다.

금고감독위원회를 신설해 중앙회의 단위금고에 대한 감독을 기존 지도감독이사 1인 체제에서 위원회 체제로 개편한다. 총 5명의 감사위원(임기 3년)을 두되, 인사추천위원회를 거쳐 총회에서 선출(위원장 호선, 상임)하도록 했다. 그동안 중앙회 이사회에서 선출된 감사위원은 총회선출(위원장 호선·상임)로 변경하고, 과반수를 외부인사로 충원해 감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한다.

아울러 회원참여 증진 및 공명선거 정착을 위해 선거제도가 개편된다.

대의원제(간선제) 채택 금고는 이사장 선출을 간선제로만 선출하도록 되어 있던 것을 회원직선으로도 가능하도록 하고, 자체 선거관리위원회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선관위원 중 2명은 외부인사를 의무적으로 위촉하고, 공명선거감시단을 법적기구로 두어 불법선거를 감시하게 한다.

이 외에도 선거범죄에 대한 공소시효(6개월), 위반행위가 종료된 날부터 5년이 경과하면 제재하지 않도록 하는 처분 시효제도, 단위금고 감사 업무범위 확대, 주무부장관의 중앙회에 대한 경영개선명령권 등의 내용도 함께 담고 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차관은 "새마을금고는 정부의 공적자금 투입없이 건실하게 성장해 왔으나, 금융사고 발생 등 문제점도 상존해 지난해 법 개정에 이어, 올해에도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번 법 개정을 통해 새마을금고가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도 서민을 위한 든든한 동반자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