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 촘촘한 복지네트워크 구축

관내 유관기관과 긴급복지지원 업무 협약

  • 웹출고시간2016.09.01 17:12:31
  • 최종수정2016.09.01 17:12:31
[충북일보=제천] 각종 사건사고와 범죄, 화재 피해로 위기에 처한 사회적 약자에게 생계비나 의료비 등을 지원하는 제천시 긴급복지 네트워크가 구축됐다.

시는 1일 제천경찰서·제천소방서와 함께 위기에 처한 복지사각지대 시민을 긴급 지원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이들 기관은 이날 오전 시청 회의실에서 복지대상자 발굴을 위한 '긴급복지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각종 사건사고 등으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시민에 대한 긴급지원과 더불어 지원 가능한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기존의 읍·면·동을 통한 긴급지원신청과 더불어 경찰서와 소방서의 긴급 지원 요청이 있을 경우 제천시가 당사자와 가족까지도 긴급지원을 비롯한 각종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도움이 필요한 소외계층 확대발굴과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보다 많은 기관·단체와 소통, 협력해 더불어 사는 따뜻한 복지공동체를 만드는데 앞장설 것으로 기대된다.

제천시는 협약 관련 개정된 조례안을 지난달까지 입법예고하고 이달 열리는 시의회 임시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긴급지원 대상자는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의 소득 △주택 등의 재산 8천500만원 이하 △예·적금 등의 금융재산 300만원 이하의 요건에 맞는 위기상황에 해당하는 시민이 해당된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