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색 교육현장 탐방 - 청주 창신유치원

건강하고 예의바르며 창의적인 어린이 육성
독서골든벨·인성캠페인·월 1효 운동 등 프로그램 다양
정서 교육 외에 체력향상 위한 '창신체력왕 선발대회' 인기
"아이들 웃음소리가 가득하도록 사랑과 관심 당부"

  • 웹출고시간2016.08.31 18:46:02
  • 최종수정2016.08.31 18:46:43
[충북일보] 청주 창신유치원은 지난 2012년 3월1일 개원, 2016년 3월 2학급을 증설해 총 11개 학급을 가진 충북의 공립 유치원 중 가장 큰 규모를 갖췄다.

규모보다 더 큰 자랑거리는 38명의 모든 교직원이 한마음으로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2012년 유치원평가 충북도 우수 유치원으로 선정됐고, 2016년 교육과정 운영 우수유치원 부총리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창신유치원은 원장의 민주적인 리더십으로 교직원 간 의사소통이 활발하고 교사들의 새롭고 창의적인 수업을 적극 지원하는 교육풍토가 형성돼 있다.

또 교사들 사이의 아이디어 교류가 활발하고 좋은 수업을 위해 함께 토의하고 서로 지원하는 문화가 일반화돼 있다.

그 결과 2014년, 2015년 연속해 수업스타를 배출했고, 최근에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 직무연수 운영으로 교사들이 수업방법 개선을 위해 자발적 연구를 활발하게 하고 있다.

유치원 운영에 학부모의 참여를 독려, 교육공동체로서 가정과 유치원이 함께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창신유치원의 특징이다.

특히 학부모의 재능기부, 유치원 수업공개 등 유치원과 학부모간 아이의 발전을 위해 교류할 수 있는 방안을 꾸준히 의논하고 있다.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독서공간에서 창신유치원 유아들이 책을 읽고 있다.

창신유치원에서는 아이들의 꾸준한 독서습관을 위해 연령별 독서환경을 조성하여 충분한 도서를 비치하고 있다.

유아들은 매일 책보기 방의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독서활동을 하고, '책사랑 으뜸이' 독후활동으로 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창신유치원에서는 독후활동의 일환으로 '작은 발표회' 행사를 실시한다.

창신유치원 만5세반 유아들이 '작은 발표회'에서 극놀이를 하고 있다.

책을 읽고 나서 연령별로 만3세는 신체·음악활동, 만4세는 미술활동, 만5세는 극놀이를 실시한다.

만5세 아이들은 자신들이 공연할 작품을 서로 토론해 선정하고 무대 위 소품도 직접 만들고 꾸민다.

그 후 손수 만든 초대장을 들고 동생들을 초대해 공연한다.

이러한 경험은 외동자녀가 많은 현대사회에서 자연스럽게 형제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동극의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긍정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게 된다.

또 친구들과 함께하는 과정에서 협동심도 기를 수 있다.

'독서 골든벨' 행사에 참가한 창신유치원 유아들이 정답을 적은 화이트보드를 들어보이고 있다.

매 학기 말에 실시되는 '독서 골든벨' 행사는 유아들의 호응이 매우 높고 치열한 경쟁으로 매 회 우승자를 가리기가 쉽지 않다.

이 행사는 학기 중에 권장도서를 미리 안내하고 안내된 권장도서 중에서 문제를 내 학급별로 시상한다.

독서골든벨 행사로 인해 학기 말이 되면 유치원 이 곳 저 곳에서 책을 읽고 있는 아이들을 자연스럽게 볼 수 있고 놀이 활동 중에도 서로에게 문제를 내며 예상 문제를 풀어보는 모습도 볼 수 있다.

또 코너 속 코너로 열리는 '패자부활전'은 친구들의 고마움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재미다.

창신유치원에서는 스스로 사랑을 실천하고 바른 인성을 가진 어린이를 기르기 위해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 등 6개 인성 덕목 활동을 계획해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캠페인'은 유치원 인근 주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창신유치원 만4세반 유아들이 '담배꽁초를 버리지 않아요'를 주제로 캠페인을 하고 있다.

연령별로 만3세 아이들은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만4세는 '담배꽁초를 버리지 않아요', 만5세는 '함께 공원을 가꾸어요'라는 슬로건으로 직접 만든 피켓과 홍보물을 가지고 유치원 인근으로 나가 캠페인 활동을 했다.

그 과정에서 유치원 아이들은 주변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사회 문제에 보다 관심을 가지며 민주시민 의식 및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고, 지역 주민들은 어린 아이들의 캠페인을 관심 있게 지켜보며 응원을 보내왔다.

이 밖에도 '창신유치원 월 1효 운동'은 아이들의 인성교육 실천이 유치원에서 그치지 않고 가정과 연계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부모의 참여가 두드러지며, 가정과 유치원 간 교육공동체 형성을 가능하게 했다.

또 주 1회 '인성의 날' 지정, '친구와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 할머니 무릎교육 '이야기 할머니' 등의 운영으로 아이들이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창신유치원은 정서적인 교육 외에 체력 향상을 위한 교육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아이들의 체격은 나날이 향상되는데 비해 체력은 오히려 떨어지고 있는 요즘, 창신유치원에서는 아이들의 기초체력 향상을 위해 '건강 프로그램'이 연중 운영된다.

평소에 열심히 갈고 닦은 실력을 마음껏 펼쳐 보일 수 있도록 학기 말에는 '창신체력왕' 행사가 열린다.

창신체력왕 행사에 참가한 유아들이 굴렁쇠 굴리기를 하고 있다.

창신체력왕 행사는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제자리 멀리뛰기, 훌라후프 돌리기, 줄넘기, 굴렁쇠 굴리기 등 다양하게 실시되며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기본운동능력이 고르게 향상될 수 있다.

창신체력왕 행사에 참가한 유아들이 훌라후프 돌리기를 하고 있다.

실내에서의 생활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요즘 학급 친구들과 하나가 되는 즐거운 신체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단결력을 배양하는 '창신체력왕 선발대회'를 위해 유치원에서는 더욱 재미있고 다양한 종목을 개발하고 아이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영민 창신유치원장은 "우리 유치원은 건강하고 예의바르며 창의적인 어린이를 키워가기 위해 교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한 공립단설유치원으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학부모들의 아낌없는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