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 중국 남송시대에 송계아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가 벼슬에서 물러난 후 새로 집을 샀다. 덕이 높은 학자 여승진의 바로 이웃집이었다. 송계아가 이사 오자 여승진이 송계아에게 얼마를 주고 집을 샀느냐고 물었다. 송계아는 집값으로 1천100만 냥을 주었다고 했다. 여승진은 그 집은 100만 냥 정도면 살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송계아가 집값을 너무 많이 주었다고 말했다. 그러자 송계아는 100만 냥으로 집을 사고, 1천만 냥으로 이웃을 산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웃이란 바로 여승진 자신을 말하는 것이었다. 여승진은 놀라고 반가운 마음에 그를 융숭하게 맞이하였다는 얘기다. 중국의 사서(史書)인 남사(南史)의 여승진전(呂僧珍傳)에 나오는 '백만매택(百萬買宅) 천만매린(千萬買隣)'의 고사다.

마을공동체를 통해 새로운 희망을 발견할 수 있는 소중한 중국의 고사다.

***청주 '만득이 사건'이 남긴 과제

우리에게도 예로부터 이웃사촌이란 말이 있다. 좋은 동네, 좋은 이웃이 그저 만들어지고 생기는 것이 아니다. 결국은 사람이 마을을 만들고 마을이 사람을 불러들인다.

작금의 우리 사회의 현실은 어떠한가.

얼마 전 청주에서 일명 '만득이 사건'이 발생했다. 마을공동체 붕괴에 따른 한 사례다.

'만득이 사건'은 19년 간 축사에서 강제노동을 하면서 인간적인 대우를 받지 못했다. 만약 해당 마을이 마을공동체를 통해 유기적인 네트워크가 구축된 상태였다면 발생할 수 없는 사건이라 볼 수 있다.

마을공동체는 주민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존중되며 상호 대응한 관계 속에서 마을에 관한 일을 주민이 결정하고 추진하는 주민자체 공동체를 의미한다. 마을공동체 회복은 시대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미 일부 지자체들은 마을공동체 사업을 본격화했다.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조례를 제정했다. 외부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한 마을공동체 위원회를 구성하기도 했다. 민간부문과 지치구간 네트워크 역할을 수행하고 주민주도형 사업을 발굴하는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를 운영 중에 있다.

일각에선 이를 '거버넌스(공공경영)라는 명분 아래 지역사회를 정치 집단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혹시 정치적 '코뮌'을 꿈꾸느냐고 힐난한다. 주민 주도에 공공의 지원이 더해져 만들어지는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가 가진 의미를 정치적으로만 해석하는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다. 마을공동체의 궁극적 지향과 시대적 요구에 대한 몰이해가 아닌가 싶다.

그나마 충북도내 지자체들은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해 특별한 관심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7월말 현재 전국적으로 마을공동체 지원조례 현황을 보면 서울시가 25건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도가 22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인천 9건, 부산 8건, 전남 7건, 광주·충남·전북·경남 각 6건, 강원 5건, 울산·경북 각 3건 대구·충북 각 2건, 제주 1건 등이다.

충북의 2건은 지난 2013년 11월 29일 공표된 충주시의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 조례'와 2015년 1월 1일 공표된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 조례'가 전부다.

충북은 마을공동체를 지원하기 위한 중간조직격인 지원센터조차 하나도 없다. 마을공동체 지원을 전담할 전담부서 설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상생의 거주시스템 모색해야

마을공동체는 마을 주민 간 소통과 화합이 최고의 가치가 될 수 있다. 이는 이웃과 잦은 왕래를 통해 서로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간다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다.

마을공동체 구성원 사이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건·사고는 모두 공유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범죄 없는 마을을 만들거나 서로의 어려움을 도와주고 도움을 받는 상생의 거주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얘기다.

도심과 농촌지역을 불문하고 마을공동체가 회복되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네트워크가 구축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제부터라도 정부와 자치단체, 중간 지원조직, 공무원과 주민 등 마을공동체 사업 활동가들은 각 분야에서 혁신하려는 의지를 가졌으면 한다.

마을공동체에서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