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2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남자친구 도박 빚에 시달린 20대 여성 '극단적 선택'

불황 지속 …한탕주의 만연
인터넷 등 통한 불법도박 성행
2·3차 범죄로 이어져 사회 문제

  • 웹출고시간2016.08.30 19:29:05
  • 최종수정2016.08.30 20:00:23
[충북일보] 남자친구의 도박 빚에 시달리던 20대 여성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도박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20대 초반의 꽃다운 나이의 A(여·23)씨는 왜 이런 극단적인 선택을 해야 했을까.

사건의 발단은 지난 2013년께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A씨는 고향인 경북지역 떠나 영동 한 금융기관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별다른 지인 없이 타지생활을 하던 그녀는 인근 보험회사에서 일하는 B(28)씨와 알게 됐다.

업무적으로 얼굴을 익힌 사이였지만 가까운 사무실 위치에 만남이 잦아지면서 연인관계로까지 발전, 관계를 이어갔다.
그러던 중 어느 날부터 다니던 B씨는 스포츠 도박에 빠져들면서 비극은 시작됐다.

배팅 액수 등 시간이 갈수록 B씨의 도박 정도가 심해지면서 도박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했다.

B씨는 다니던 직장도 그만둔 채 대리기사로 일하기 시작했고 도박으로 돈을 모두 잃자 여자친구 A씨에게 돈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도박에 사용할 돈이었지만 '사채로 빌린 돈이 있어 급히 갚아야 한다'고 속였다.

A씨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낼 때면 B씨는 '남은 빚만 갚고 바르게 살겠다', '곧 결혼해서 함께 살자'는 등 온갖 달콤한 말을 동원해 그녀를 속였다.

B씨는 A씨의 원룸 보증금은 물론 월급 통장에서 한 달 월급을 통째로 가져가기도 했고 당장 수중에 돈이 없을 때면 사채나 다름없는 제3금융권 연대보증을 서게 했다.

A씨가 이자를 제 때 내지 못할 때면 B씨는 '내가 죽을 수도 있다', '돈을 못 갚으면 결혼을 못 한다'는 등의 말로 압박했다.

이런 수법으로 B씨는 지난 2014년 9월께부터 올해 3월까지 모두 87차례에 걸쳐 7천200만원을을 받아 모두 도박 자금으로 사용했다.

결국 A에게 남은 것은 빚과 상처뿐이었고 돌연 고향으로 돌아간 그녀는 심리적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지난 3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A씨 가족의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사기 혐의로 B씨를 구속했다.

영동경찰서 관계자는 "지난 3월 A씨가 숨진 뒤 가족의 고발장을 접수, 수사를 시작했고 휴대전화 메시지 등을 분석해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며 "A씨는 숨지기 전 B씨로 인한 빚 때문에 B씨는 물론 가족과도 갈등이 생기는 등 극도의 불안감에 빠져 안타까운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불법 스포츠 도박 등 인터넷 불법 도박이 성행하면서 2·3차 범죄로 이어지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지난해 제천에서는 도박에 빠져 많은 빚은 진 20대 남성이 보험금을 노리고 아버지와 여동생을 무참히 살해하는 등 등 패륜 범죄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그 문제가 심각하다.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한탕주의가 만연한 데다 인터넷 등을 통한 불법 도박 경로의 확대가 이러한 현상의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도내 도박사건(도박·상습도박) 검거인원은 지난 2011년 1천10명, 2012년 809명, 2013년 808명, 2014년 649명, 지난해 730명으로 조사됐다.

불법 스포츠 도박 등 국민체육진흥법 위반으로 검거된 인원은 지난 2011년 169명, 2012년 35명, 2013년 80명, 2014년 72명, 지난해 158명으로 집계됐다.

/ 박태성기자 ts_new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