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내 학생들, 전국 학생통계 활용대회에서 대거 입상

과학예술영재학교 팀 고교부 '대상' 등 모두 6개 팀 수상

  • 웹출고시간2016.08.18 17:56:05
  • 최종수정2016.08.18 17:56:05

'18회 전국 학생통계 활용대회'에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민태원,이상범,이창용 학생 팀(지도교사 임경빈)이 '시즌 초반 경기 분석을 통한 NBA 플레이오프 진출팀 예측'이란 작품으로 고등부 최고상(대상)을 차지했다. 사진은 2015년 문을 연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전경.

ⓒ 최준호 기자
[충북일보=세종] 통계청이 최근 전국 초·중·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연 '18회 전국 학생통계 활용대회'에서 세종시내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18일 통계청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민태원,이상범,이창용 학생 팀(지도교사 임경빈)은 '시즌 초반 경기 분석을 통한 NBA 플레이오프 진출팀 예측'이란 작품으로 고등부 최고상(대상)을 차지했다. 이 학교는 전국 과학예술영재학교 중 처음으로 2015년 3월 문을 열었다. 세종시에서는 이밖에 고등·중등부 각 2개,초등부 1개 등 모두 6개 팀이 입상했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에서 △초등 287 △중등 560 △고등 508 등 모두 1천355개 팀이 참가, 116개 팀이 입상했다. 동상 이상 수상자들은 2017년 국제통계포스터 대회 출전 자격이 주어진다. 시상식은 오는 9월 1일 '11회 통계의 날' 기념식 때 열린다. 이번 대회 세종시내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고등부 △대상: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은상: 양지고교 윤찬호,정진우 팀(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인식·지도교사 이현주) △장려상: 세종여고 강나영,김희은,이해수 팀(프라임 사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와 개선안 제시·지도교사 최윤희)

◇중등부 △은상: 조치원여중 차은지,윤난아, 최효원 팀(사교육이 그렇게 좋아·지도교사 정현용) △장려상: 부강중 박규태,주연성,장연호 팀(시험점수! 혈액형과 관련이 있다?·지도교사 황정연)

◇초등부 △은상:양지초 오영웅, 박우혁 팀(어떻게 하면 키가 클까?·지도교사 신윤해)

세종 / 최준호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희범 충북대 교수, 자궁경부암 치료에 효과 좋은 '엿' 생산

[충북일보]충북대 약학대 혁신암치료제연구센터 이희범(52) 교수가 꾸지뽕나무 추출물을 사용해 자궁경부암 치료 효능이 있는 '전통단과(엿)'를 개발해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교수는 한국이 원산지로 추정되는 '꾸지뽕나무(학명 Cudrania tricuspidata)' 추출 약리성분이 자궁경부암 예방과 치료에 우수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해냈다. 또 그 약리성분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인 '전통단과(엿)'를 개발, 특허등록을 했다. 환자와 일반인을 우롱해 돈을 버는 수단이 된 '건강보조식품'에 환멸을 느낀 그는 상업으로서가 아닌, 암 환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일반식품'을 선물하고 싶었다. 동의보감에는 꾸지뽕나무가 여성질환 치료에 우수한 효능이 있다는 기록이 있지만,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못한 상태였다. 그는 꾸지뽕나무의 열매와 줄기, 잎 등 모든 부위를 시료로 갖고 자궁경부암 효능 연구에 들어갔다. 연구의 효율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꾸지뽕으로부터 추출물을 얻어내는 작업은 추출물 분획, 물질분석 규명전문가인 충북대 식품생명공학과 연구실 정헌상 교수에게 의뢰했다. 또 효능의 검증은 국내 자궁경부암 연구분야의 선봉인 건국대 세포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