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색 교육현장 탐방 - 한솔초·창신초

방학중 특색프로그램 운영·시설 개방 '신나는 학교'
한솔초, 취약계층 아동 대상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창신초, 도서관 개방… 하루 800여권 도서 대출

  • 웹출고시간2016.08.22 19:49:42
  • 최종수정2016.08.22 19:49:42

한솔초는 방학 중 다양한 교육복지 특강·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어린왕자 책 만들기'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의 모습.

[충북일보] 방학도 교육의 연장이다.

학기 중 부족했던 학습을 보충하고, 다가올 학기에 앞서 선행학습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그러나 가정적인 문제로 방학 중 개별학습을 할 수 없는 학생들도 다수 존재한다.

이에 각 학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마련해 교육·문화적으로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

충북 도내 초등학교 가운데 한솔초와 창신초도 방학 중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 학교인 한솔초는 사각지대 아동과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한솔초 '즐거운 여름방학 학교가 책임진다'

한솔초는 여름방학 중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체험과 안전한 방학생활을 위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한솔초에서 지난 2006년부터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저소득가정 아동과 교육취약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전인적 발달 및 교육기회의 평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는 학생들의 문화적 욕구해소를 위해 특강 프로그램과 다양한 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있다.

특강 프로그램은 펄러비즈반과 캐리커처반이 운영되고, 체험학습은 파주 출판도시에서 '책과 함께하는 여름방학', 천안 테딘워터파크에서 '신나는 물놀이', 잡월드에서 '나의 꿈을 찾아서-진로탐색', 청주실내아이스링크에서 '더위야 물렀거라' 등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또 학부모 대상 연수를 진행하고, 지역사회에서 캠페인 활동을 벌이며 지역과 함께 성정하는 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학부모 대상 연수는 '행복한 우리가족 만들기'라는 주제로 MBTI검사를 통한 우리가족 이해하기 시간을 갖고,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살기좋은 우리동네 만들기' 교통안전 캠페인 활동을 실시했다.

학생의 사례관리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사각지대 학생과 맞벌이, 한부모, 조손가정 등 여름방학 중 장시간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은 학생을 발굴해 여름방학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있다.

또 복지관과 지역아동센터 등 지역사회기관에 의뢰해 학생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지연(6년) 학생은 "방학 때 혼자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 빨리 개학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며 "교육복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좋고 일기 쓸 거리도 많이 생겨서 좋다"고 교육복지 프로그램 참여소감을 전했다.

양창원 한솔초 교장은 "학생 개개인이 학습 역량을 높이고, 공부 방법을 체득하고, 소질과 재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든 어린이가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양질의 교육 속에서 자랄 수 있도록 알찬 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한솔초 교육복지 여름방학 프로그램은 지난달 27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운영될 계획이다.

◇창신초 '더운 여름을 도서관에서 건강하게'

창신초는 방학 중 도서관을 개방해 학생과 학부모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창신초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책을 읽거나 과제를 하고 있다.

창신초 도서관은 방학 중에도 학생들로 늘 붐빈다.

도서관 곳곳에 책 읽는 학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이다.

사서와 대학생 봉사자, 학부모 자원봉사자가 눈코뜰새 없이 도서 대출과 반납 업무를 하고 있다.

도서관 이용자는 하루 평균 400여명의 학생과 학부모로, 800~900권의 책이 대출된다.

학부모들도 학생과 함께 도서관을 방문해 책을 읽고 대출하는 등 가족간의 사랑을 돈독히 하는 사랑방의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또 학부모들은 자발적으로 대출, 반납 자원봉사를 하고 독서동아리 모임을 하는 등 학교의 업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조항운 창신초 교장은 "창신초 도서관은 언제나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가고 싶은 도서관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단순히 책을 대출하고 반납하는 곳만이 아니라 인성, 지성, 감성,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