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독립운동 대부 김규흥 장군 재조명 된다

고종밀사, 중국에서 항일 무장투쟁 선봉
고향 옥천서 10월 업적 재조명 위한 대규모 학술대회 예정

  • 웹출고시간2016.08.15 12:57:33
  • 최종수정2016.08.15 18:56:17
[충북일보=옥천] 속보=옥천 출신 독립운동 대부인 범재 김규흥(1872∼1936) 장군의 업적이 재조명 될 전망이다.

<2010년 8월13일자 2면>

독립운동 대부 범재 김규흥 장군

최근 김 장군의 중국 내 활동이 학계와 언론을 중심으로 새롭게 주목받으면서 옥천문화원과 김규흥 장군기념사업회, 옥천군이 공동으로 선생의 삶을 재조명하는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오는 10월 15일 충북도립대 미래관에서 김 장군의 업적을 분석하는 '1회 범재 김규흥 선생 학술대회'가 열린다.

이 자리에는 신라대 배 교수를 비롯해 충북대 박걸순 교수, 충남대 김상기 교수, 독립기념관 김형목 연구원, 안동대 김희곤 교수가 참석해 선생의 발자취를 조명한다.

옥천 독립운동가 범재 김규흥 장군의 손자인 김한영(왼쪽)씨가 김 장군의 생가인 옥천 춘추민속관에서 할아버지의 독립운동 활약상이 학계에서 제대로 평가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 충북일보 DB
옥천에서 김 장군과 관련된 학술대회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지역에서 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고종의 밀사 김 장군이 중국 내 항일 무장투쟁의 선봉이었던 사실이 속속 확인되면서 그의 업적에 대해 재조명하려는 움직임은 의미가 크다.

김 장군은 현재 옥천 춘추민속관 문향헌(생가)에서 1872년 6월 13일 옥천에서 부유한 지역 유지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모두 돌아가시면서 20살 무렵에 집안의 가장이 된 그는 암울했던 조선의 시대적 상황을 걱정하며 청년기를 보낸다.

애국계몽운동을 이끌던 민영환(1861∼1905) 선생과 교류하며 교육을 통해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1905년 을사늑약으로 조선왕조가 망국의 위험에 내몰리게 되면서 이런 신념을 곧 실천에 옮겼다.

교육을 통한 자강운동에 힘 쏟은 그는 창명학교(현 옥천 죽향초등학교)를 세우는 데 앞장섰다.

그러던 그는 1908년 중국으로 망명을 떠난다. 고종 황제의 특명을 받아 왕실 비자금으로 한인 무관 양성을 도모하려 했다는 게 학계의 분석이다.

그는 중국에서 활동하며 독립운동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조선인으로는 최초이자 거의 유일할 정도로 중국 신해혁명에 가담해 도독부총잠의 겸 육군소장이라는 혁명정부의 요직에 오른다.

그가 신해혁명에 적극 참여한 배경으로 조선 독립운동을 위한 중국 내 지지기반 마련이 꼽힌다.

김 장군은 중국에서 확보한 기반을 바탕으로 조선 독립을 위한 다양한 외교·무장활동을 펼쳐나갔다.

1919년 파리강화회의에 임시정부 파견원 자격으로 참석, 독립을 위한 외교활동을 전개했다.

이후 무장투쟁 자금을 모으기 위해 1922년 흥화실업은행을 설립했다. 군자금을 모집해 무관학교를 세워 항일운동가들을 양성하던 선생은 1936년 중국 톈진에서 65세 나이로 생을 마쳤다.

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려 1998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고 김 장군은 대전 국립현충원에 잠들어있다.

김규흥 장군의 기념사업회도 최근 옥천으로 주소를 옮겼다.

김규흥 장군 기념사업회 관계자는 "옥천과 중국에서 항일운동을 벌이셨던 선생의 발자취를 고려하면 옥천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옥천군과 문화원 관계자는 "10월 학술대회를 계기로 옥천에서 김규흥 선생을 기리는 세미나와 포럼을 정기적으로 열겠다"며 "이어 평전 발간과 중국의 활동 근거지인 연변지역 사학자들과의 교류도 활발히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