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씨감자 수확 후 큐어링으로 탄저병 줄여요"

탄저병에 약한 '하령'은 큐어링 기간을 3주∼6주로 늘려야

  • 웹출고시간2016.08.15 13:24:13
  • 최종수정2016.08.15 13:24:13
[충북일보] 본격적인 고랭지 씨감자 수확시기를 앞두고 씨감자의 탄저병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됐다.

고랭지 씨감자는 초가을에 수확해 저장고에서 5개월∼6개월 저장한 다음 이듬해 농가에 봄 감자용으로 제공하고 있어 우리나라 감자 생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저장기간 동안 씨감자 표면이 진한갈색∼검은색으로 변하면서 함몰되고 만져보면 단단함이 느껴지는 탄저병이 종종 발생해 씨감자 공급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씨감자 저장 중 탄저병과 같은 병해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수확한 감자를 큐어링(Curing, 아물이) 하는 것이 좋다.

큐어링 방법은 수확 후 바람이 통하고 직사광선이 없는 온도 12℃∼18℃, 습도 80%∼85%의 창고나 하우스에서 감자를 10일∼14일 정도 보관하면 된다.

특히 탄저병에 약한 '하령' 품종은 큐어링 기간을 최소 3주 이상, 최대 6주까지 늘려주는 것이 좋다.

고령지농업연구소에서 실시한 '고랭지 수확 씨감자 저장시험'에 따르면 '하령'을 3주 이하로 큐어링을 하고 저온저장을 하면 12월부터 이듬해 초에 걸쳐 저장 중에 탄저병이 다수 발생했다.

반면 3주 이상에서 6주까지 큐어링 한 결과에서는 발생률이 낮거나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큐어링이 끝난 뒤에는 상처가 큰 감자는 골라내고 저장하는 것이 좋다.

씨감자는 보통 온도 2℃∼4℃, 습도 80%∼90% 정도로 저장하는데 저장고 내부 온도를 갑자기 내리지 말고 1개월∼2개월에 걸쳐 단계적으로 낮춘다.

장동칠(고령지농업연구소) 박사는 "고랭지에서 수확한 씨감자는 큐어링이 중요하다"며 "특히 탄저병에 약한 '하령' 감자는 반드시 3주간∼6주간 큐어링을 하고 저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엄재천 기자 jc0027@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