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장하다 우리아들"…김우진 고향 '금빛 환호'

부모·마을주민, 마을회관서 날 꼬박 새워 TV보며 단체응원
새집 짓는 부모, "안방에 금메달 걸어놓을 자리 마련…2관왕 이뤘으면" 바램

  • 웹출고시간2016.08.07 13:52:13
  • 최종수정2016.08.07 17:08:58
[충북일보=옥천]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출전한 남자 양궁팀 주장 김우진(24·청주시청) 선수가 7일 새벽 금 메달이 확정되는 순간 고향인 옥천군 이원면 미동리는 그야말로 환호성으로 가득찼다.

7일 새벽 양궁 단체전 금메달 응원하는 옥천 김우진 선수 고향 주민들.

ⓒ 옥천군
마을회관에 모여 밤샘 응원을 펼치던 주민들은 '김우진'이 당긴 화살이 과녁을 향할때 마다 연호하며 승리의 기쁨을 누렸다.

금메달 확정을 지켜보던 어머니 정양순(48)씨는 "부모 노릇도 제대로 못했다"며 큰일을 해낸 아들에게 미안한 마음부터 전했다.

아버지 김의규(58)도 "정말 대견하고 자랑럽다"며 "개인전에도 침착하게 임해 꼭 2관왕이 되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김 선수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양궁을 하던 형(25)을 따라 활을 처음 잡았다.

재미 삼아 시작한 운동이지만, 그는 남다른 집중력을 발휘해 불과 1년 만에 충북소년체전을 제패하면서 '신궁'소리를 들었다.

그러나 막노동과 농사로 어렵게 생계를 꾸리는 부모 밑에서 형제는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했다.

아버지 김씨는 "당시는 형편이 너무 좋지 않아 두 아들에게 변변한 운동화 한 켤레 사주지 못했다"고 아쉬워했다.

그런 김 선수에게 든든한 후원군을 자처하고 나선 이는 당시 교직에 있던 큰아버지 김덕중(74)씨다.

일찌감치 김 선수의 재능을 발견한 그는 김 선수가 운동에만 전념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에 보답하듯이 김 선수도 중학교 진학 후에는 이를 악물고 활시위를 당겼다.

양궁 단체전 금메달을 딴 김우진 선수 부모에게 마을주민들이 꽃다발을 주며 기뻐하고 있다.

ⓒ 옥천군
김씨는 "우진이는 과묵하고 참을성이 많아 아무리 힘들어도 내색하지 않는 성격"이라면서 "초등학교 졸업을 앞두고 코치와 갈등 때문에 양궁을 그만두겠다고 선언할 지경이 됐는데도 주변에는 고민 한마디 털어놓지 않았다"고 어린 시절의 모습을 회상했다.

그는 "형편은 좀 어려웠지만, 동생 내외도 지극정성으로 우진이를 뒷바라지했다"며 "어린 우진이 입에서 부모님을 호강시키기 위해 반드시 운동으로 성공하겠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고 덧붙였다.

이 약속을 지키듯이 김 선수는 최근 고향 마을에 부모가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새집을 지어주고 있는 중이다.

아버지 김씨는 "공사를 서둘러 우진이가 귀국할 때는 새집에서 맞겠다"며 "안방 중앙에는 자랑스러운 금메달을 걸 자리도 마련하겠다"고 벅찬 기분을 드러냈다.

김 선수는 이번 대회 개인 예선 랭킹 라운드에서 세계신기록을 쏘면서 일찌감치 금메달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어머니 정씨는 "며칠 전 전화 통화에서 우진이가 기분 좋은 목소리로 '컨디션이 매우 좋다'고 말했다"며 "이웃들이 이 소식을 전해듣고는 '힘을 보태자'며 단체응원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장 김진명(62)씨는 "올림픽 세계 챔피언이 탄생하는 순간인데, 집에서 잠을 잘 수 있겠냐"며 "우진이는 우리 마을의 자랑이면서, 옥천의 자랑"이라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응원 현장에는 김영만 옥천군수와 유재목 군의회의장, 이재헌 군의원 등 지역 기관장도 대거 나와 장한 아들을 둔 김 선수 부모에게 꽃다발을 전달하며 축하했다.

김 군수는 "주장답게 한치 흔들림 없이 늠름하게 금 과녁을 명중시킨 김 선수가 자랑스럽다"며 "금의환향할 때는 군민 전체가 축하해주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시종 지사는 김 선수의 부모에게 축하전화를 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번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첫 번째 금메달을 획득한 김우진 선수를 훌륭하게 키워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남자양궁 개인전에서도 김 선수가 리우 현지에서 다시 한 번 충북인의 자긍심을 높여 줄 수 있도록 162만 도민과 함께 응원하겠다"고 격려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