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性전쟁'…여성계 구심점이 없다 - 진단과 제안

朴 대통령 "여성관리자 육성에 적극 나서야"
여성계 "양성평등 패러다임 바꿀 때"

  • 웹출고시간2016.08.03 20:00:28
  • 최종수정2016.08.03 20:08:15
[충북일보] 여성인재 양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요구는 비단 어제 오늘만의 목소리가 아니다. 특히 일·가정 양립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여성의 일방적인 요청이라고 볼 수도 없다. '권익신장'이라는 명분보다 가정 내, 조직 내, 나아가 사회 전반에 걸친 여성의 실질적인 기능과 역할에 대한 진단이 절실한 시점이다.

◇"유리천장 깨자" 중간·고위관리자 육성해야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여성관리자 양성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외국 기업들 중에는 열린 마음으로 고용정책을 쓰기 때문에 여성 인력들이 외국회사에 가서 관리자로 역량을 발휘하면서 회사를 발전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며 "공직사회가 유리천장 깨트리기에 모범을 보여서 민간부분을 적극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우리나라에서 여성의 사회참여가 많이 늘어나고 있고, 정부가 여성고용 활성화와 양성평등 확산을 국정과제로 정하면서 여성 관리자 비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여성 관리자를 적극적으로 육성하려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여성들 스스로 합당한 실력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여성들이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충분한 여건을 만드는 노력도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 내 여성의 고위공무원 발탁 사례와 유리천장 깨트리기의 모범사례를 적극 홍보해 양성평등과 일·가정 양립의 문화가 민간영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여성인재 양성 프로그램 병행돼야

여성관리자 육성 못지않게 여성인재를 양성하고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마련도 시급하다는 게 여성계의 진단이다.

특히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여성리더십 프로그램이나 공공·민간부문이 구분되지 않은 교육내용 등 기본적인 환경을 개선하는 게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조주은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은 '여성인재아카데미의 운영 현황과 개선방안'을 통해 "다양한 대상별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개발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라며 "공공과 민간부문의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가 다를 수 있음을 고려,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각 분야의 여성 중간·고위관리자들이 리더십역량을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맞춤식 교육내용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변혜정 충북도 여겅정책관도 "양성평등 사회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은 마련되고 있으나, 아직도 여성 인재 양성이나 리더십, 역량강화 교육 관련 예산은 후순위로 밀리는 경향이 있다"며 "지방분권과는 별개로 여성인재 양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는 중앙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북도가 추진하는 유엔 여성리더 교육관은 여성들의 경력단절예방과 경제활동촉진을 위한 지속적인 능력개발 등을 수행하고 장기적으로는 저출산 문제해결에도 기여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유엔 정신을 기초로 유엔평화관 건립사업과 연계, 중부권에 새로운 글로벌 교육 문화·여성을 위한 콘텐츠를 확충하고 이와 더불어 국토 균형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 사회 진출, 경제적 관점에서 탈피해야"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는 사회변화에 따라 가치부여와 패러다임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정선희 충북여성인권상담소장은 먼저 "최근 알파걸의 출현과 함께 이들의 사회적인 성장세 또한 두드러진다"며 "성공하는 여성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반면 젊은 여성들은 기성 세대인 40~50대 남성들과 경쟁해야하고, 이 과정에서는 보이지 않는 장벽에 의한 사회적인 불평등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취업의 문을 경제적 관점으로만 본다는 것은 모두가 실패한다"며 "일 가정 양립, 가정 내 출산·육아 문제의 공동 해결, 맞벌이 부부 증가 등 큰 시대적 흐름 속에서 사회·경제적인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성은 사회 조직에서나 가정에서나 상호 의존적인 파트너십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며 "이 부분이 해결되지 못하면 극단적일 경우 여성 혐오라는 사회의 걸림돌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정 소장은 "요즘시대에 여성인재에 대한 가치부여가 꼭 사회 지도층이나 고위직일 필요는 없다"며 "관계 중심적인 공동체를 복원하는 여성리더 양성 등 삶의 만족도 중심으로의 성장을 지향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끝>

/ 유소라·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