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8.03 16:05:16
  • 최종수정2016.08.03 16:05:30

김도완

중원대학교 식품공학과 교수·괴산 유기가공식품산업 육성 RIS 사업단장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일 주일 이상 열대야와 찜통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올 여름은 타들어가는 듯한 폭염에 스콜성 소나기가 습도를 높이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체감 열기나 불쾌지수가 상승되고 있다. 이젠 날씨마저 글로벌화 되어 외국의 기후를 닮아 가고 있는 것일까?

우리나라 식량 자급율이 낮기 때문에 수입되고 있는 농산물 중 GMO 농산물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GMO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는 유전자 변형 혹은 재조합이라는 용어로 번역되지만 유전자 조작의 수준을 볼 때'유전자 재조합 농산물'이 우리말의 옳은 표현일 것이다. 예를들면, 농민들이 제일 관리하기 어렵고, 골치 아프다는 잡초 제거를 위해 제초제에 강한 다른 생물의 DNA를 이식하여 제초제를 아무리 많이 뿌려도 견딜 수 있는 옥수수나 콩을 만드는 것이다. GMO 농산물이 일반 농산물에 비해 특별히 더 위험하거나 식품안전에 문제가 있다는 근거를 현재는 찾기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인간에게 이로운 특질을 갖는 품종을 얻기 위해 장기간에 걸친 육종을 통해 신품종을 개발하는 종래의 방법에 비해 GMO는 1990년대부터 우리의 식탁에 올라왔기 때문에 안전성 검증에 필요한 시간이 너무 짧고, 한 세대를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문제점이 발생할지 모르는 것이 사실이다. DDT와 고엽제가 처음 나왔을 때 그 위해성이 밝혀지지 않았고, 가습기 소독제가 이렇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을지 우리는 몰랐다.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곡물 중 GMO 농산물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4년 기준으로 58.8%로 전체 수입 곡물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식용으로 사용되는 비율이 21.1%(2,283천톤)로 매년 농업용 GMO와 식용 GMO 수입량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2014년 수입한 곡물 중 대두의 GMO 비율은 77%로 수입되는 대두는 대부분 GMO 콩이며, 옥수수는 52% 정도이다. 국내에 수입되는 GMO 농산물이 이렇게 많은데 소비자들은 GMO 원료를 사용했다고 표기되어 있는 제품을 찾아 볼 수 없다. 수입된 GMO 콩과 옥수수는 대부분 식용유나 간장 등의 장류와 액상과당, 올리고당, 물엿, 빵이나 과자류, 음료 등의 원료에 사용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시판 중인 제품에서 GMO 농산물 원료를 볼 수 없는 것은 유럽연합과 달리 우리나라는 최종 제품에서 GMO 유전자 및 단백질이 검출되지 않으면 표기하지 않아도 된다. 국내에서 제조된 식용유나 간장의 원료 대부분이 수입산 GMO 콩 혹은 옥수수를 사용하고 있지만 '수입산'으로 표기되지만 수입되는 가공제품에는'유전자재조합 작물 포함 가능성 있음'으로 표기된다. 따라서 국내 소비자들은 내가 먹는 가공식품 원료에 GMO가 혼입되었는지 알 수가 없는 현실이다. 향후 GMO 표기사항이 수정되어 소비자에게 GMO 제품 구입 여부에 대한 선택권이 주어지고, 국내산 농산물의 소비를 증대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해 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