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토종붕어 치어 150만 마리 방류

내수면 생태계 회복을 위해 어업인들 발 벗고 나서

  • 웹출고시간2016.08.01 12:54:31
  • 최종수정2016.08.01 12:54:31
[충북일보=충주] 충주시는 내수면 생태계 회복을 위해 7월 27~29일까지 충주호와 탄금호에 토종붕어 치어 150만 마리를 방류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류행사에서 시는 치어 20만 마리를 매입해 방류했고, 어업인들이 직접 키운 치어 130만 마리를 방류했다.

붕어는 어업인은 물론 낚시인에게도 인기가 많은 물고기이며, 수중 생태계의 중간 허리역할을 담당하는 지표생물로 존재가치가 높다.

이에 어업인들은 칠금동과 수안보면에 치어 양식장을 조성해 130만 마리를 생산하고, 충주호와 5개 저수지에 방류하게 됐다.

붕어는 충주댐 담수를 시작한 1986년부터 1990년까지 약 5년간은 어망을 들 수 없을 만큼 자원이 풍부해 물속에 다시 쏟아 부을 정도로 천대를 받는 물고기였고, 산지 가격이 1kg에 500원 이하에 거래됐다고 한다.

그 무렵에는 충주댐 '붕어회'와 '붕어찜'이 충주의 대표 음식이라 할 정도로 인기를 얻었고, 붕어회를 먹기 위해 전국에서 충주를 찾는 이들이 많아 붕어회로 부자가 된 횟집도 많았다.

그러나 90년대 중반부터 충주댐에서 붕어 자원이 급격히 감소돼 희귀어종으로 바뀌었고, 30년이 지난 지금은 옛 추억 속에만 향수로 남아있다.

붕어 자원의 감소는 산란기 댐 수위변동이 심해 산란해 놓은 알이 말라 죽고 블루길, 배스 등 외래어종의 확산과 지속적인 포획작업으로 인한 결과로 풀이된다.

토종붕어는 잡식성으로 수서곤충이나 물벼룩, 연한 식물 등을 먹고 자라지만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육식성 블루길, 배스에게 알과 치어들이 잡아먹혀 증식에 어려움이 많다.

서요안 친환경축수산팀장은 "치어 방류가 내수면 어족자원 증식은 물론 수중 생태계 균형유지에 기여해 어업인 소득증대와 많은 낚시인들이 충주를 찾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